유튜브 사주명리학 강의 스크립트
강의 30. 정유 일주
777lilium
2019. 12. 15. 16:59
정유 일주는 왼쪽에서 두 번째, 위에 빨강, 밑에 흰색, 정유라고 읽는 부분입니다. 위에 빨강은 음의 화 기운이고 달, 별, 뜨거운 열기, 빨간색, 남쪽 등을 상징합니다. 밑에 흰색은 돌산, 보석, 동물로는 닭, 계절로는 가을을 상징합니다. 그래서 위와 아래의 이미지를 합쳐서 형상화하면 가을의 돌산을 비추는 달, 사신도에서 남쪽을 담당하는 주작, 뜨거운 열기로 응축되어 만들어진 보석 등이 됩니다.
먼저 가을의 돌산을 비추는 달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가을이라는 계절은 겨울로 넘어가기 전에 한 해를 정리하는 시점입니다. 또한 결실과 수확의 계절이기도 하고, 겨울을 위해 음식물을 비축하고 축적해야 하는 계절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정유 일주는 어떤 정리와 정돈과 계획의 느낌이 기본적으로 있게 됩니다. 더불어 가을의 돌산을 비추는 달빛은 무언가 차분하고 고즈넉하고 분위기 있고 쓸쓸함이나 사색의 느낌도 있습니다. 그래서 정유 일주도 마음 상태가 이런 정제된 느낌을 갖게 됩니다. 그리고 이런 정제된 느낌은 이성적 절제심을 발휘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유 일주는 그 시작의 기운의 감정과 열정에 해당하는 화 기운이지만 주변의 환경적 기운이 금 기운이기 때문에 이성적 브레이크가 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이성과 감성이 적절히 조화를 이루면서 관계나 일처리에 있어 합리적 특성을 드러내게 됩니다. 그만큼 충동적이지 않고 타협이 가능한 일주입니다. 다만 본인 스스로는 본인의 본질인 화 기운이 온전히 발현되지 않기 때문에 무언가 항시 채워지지 않은 것 같은 느낌이나 충만하지 않은 느낌을 갖게 되고, 이는 마음의 외로움이나 고독감으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으로 사신도에서 남쪽을 담당하는 주작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정유 일주의 상징 동물은 빨강색 닭입니다. 60개의 대표 일주 기운 중에는 다섯 가지 색깔의 닭이 존재하는데, 이 중에 최고의 닭은 붉은 닭이고 좀 더 과장해서 표현하면 봉황이나 주작의 느낌이 됩니다. 닭이라는 동물은 기본적으로 예민하고 꼼꼼하고 세심하고 깔끔한 특성이 있습니다. 또한 길들여지지 않는 도도함도 있고 부지런함의 상징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정유 일주도 일 처리에 있어서나 자기 관리, 또는 인간관계의 관리나 주변 환경 관리 등에 있어서 깔끔함을 추구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게 과하면 결벽증의 모양새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더불어 부지런하면서도 예민하고 꼼꼼한 성정은 항시 주변을 정리해야 하고 체계화시켜야 하고 자신이 상황의 주도권을 잡아야 마음이 편하게 됩니다. 그런 분주함이 혼자 지낼 때에는 상관이 없는데 다른 사람과 어울려 지낼 때나 결혼 이후에 자녀들을 대할 때 상대방에게 조금은 피곤함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정유 일주는 자녀 관계에서 좀 더 좋기 위해서는 아이들 교육을 온전히 통제하기보다는, 그런 재능과 마음을 외부로 돌려서 일이나 취미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 기준이나 자기만족을 위한 통 제심이 너무 과하면 아이들이 자기 주체성을 상실할 수도 있고, 추후에는 강하게 반발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뜨거운 열기로 응축되어 만들어진 보석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정유 일주는 보석 중에서 빨강색 보석인 루비를 상징합니다. 강하게 단련된 상태이면서 보기 좋게 다듬어진 상태입니다. 그런데 보석은 다른 사람의 시선을 의식하게 됩니다. 즉, 주목을 받고 싶어 하는 것인데, 또 역으로 손을 타는 것은 싫어합니다. 그런 만큼 정유 일주도 사람들 사이에서 자신이 드러나기를 원하지만 또 한편으로 자신의 영역을 과하게 침범당하는 것을 싫어하게 됩니다. 그래서 정유 일주는 항시 관계성에서 어떤 벽이 존재하게 되고, 이런 느낌 때문에 완전히 마음을 통할 수 있는 사람이 없을 수 있습니다. 이는 결국 스스로 어떤 ‘군중 속의 고독’이라는 느낌을 불러오게 됩니다. 다만 강하게 단련된 화려한 보석은, 그 자체로 완성된 상태입니다. 또한 정유 일주는 지속적으로 보석으로 가공할 수 있는 원석이 공급되는 일주인 만큼, 본인이 노력하는 대로 많은 것을 취할 수 있는 일주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런 사회적 생활력이 좋은 복은 외부에서 오는 게 아니고 본인 성정 자체의 합리성과 부지런함과 꼼꼼함에서 오게 됩니다. 그래서 정유 일주는 주변의 평판에서 일처리가 깔끔하고 좋다는 인상을 주게 되기 때문에, 본인이 마음만 먹으면 일은 꾸준히 있는 일주가 됩니다.
정유 일주는 합리적이고 절제된 성정이 장점도 되지만 단점도 됩니다. 본인이 어떤 불평 불만이 있어도 과감하게 외부로 표현을 하거나 부당함을 만회하기 위한 강한 투쟁을 하지 않고 속으로 삭이게 됩니다. 따라서 주변에 본인의 마음을 강하게 대변해 줄 양의 화 기운의 특성이 있는 사람이 있다면 본인 마음의 기운이 훨씬 더 잘 순환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