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명리학에서 말하는 새해와 기본적으로 한 해 운세를 보는 방법 등에 대한 개론적 설명은 강의 114강의 초반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럼 경진 일주의 경자년 운세에 대해 간단히 총평을 하고 세부적으로 들어가겠습니다.

 

경진 일주에게 경자년은 자신의 중심 기운을 강화시키고, 자신의 재능과 재주를 적극적으로 발현시키는 한 해가 됩니다. 경진 일주는 기본적으로 마음의 풍족함과 자부심이 강한 일주입니다. 그래서 느긋함도 있고 진득함도 있습니다. 이는 나름의 강한 자기 고집과 자기 확신이 되기 때문에 좋게 말하면 중심을 잘 지키는 일관성이 있지만 나쁘게 말하면 자기 중심적 경향이 강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런 특성은 사주의 다른 기운들에서나 운세의 흐름에서 자신의 잠재된 기운을 발현시키도록 돕지 않으면 본인의 세상에 갇혀서 혼자만 즐기는 느낌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경자년의 흐름은 좀 더 적극적이고 본격적으로 자신을 드러내고 발현시키도록 돕게 됩니다. 따라서 경진 일주는 평소 감춰두었던 자신의 끼와 재능을 겉으로 드러내고, 활동적으로 움직이면서 주변의 시선과 관심을 끌어오고, 그 속에서 또 탄력을 받으면서 더 적극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다만 자기 중심성이 강한 경진 일주가 외부의 주목과 칭찬을 받게 되면 때로는 주변의 시기와 질투를 불러오고 구설수가 따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진 일주는 경자년의 흐름에서 어떤 목표나 방향성이 없이 무작정 자신의 잠재된 강한 기운을 드러내려 하면 안 좋을 수 있습니다. 명확한 현실적 목표를 정하고 그것을 취하기 위한 과정 중에서 적절히 자신을 드러내고 알리면, 에너지의 발현에서 그 방향성도 생기고, 결실도 좋아질 것입니다.

 

그럼 세부적으로 들어가겠습니다. 경진 일주의 일간인 경금에게 경자년의 천간인 경금은 비견이 됩니다. 비견은 자신의 시작 기운과 음양오행이 같은 기운입니다. 그래서 자신의 중심을 더 강화시키면서 주체성이 커지지만, 또 경쟁 상대가 들어온 느낌이기 때문에 마음의 조급함이 생기거나 감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진 일주 본연의 느긋한 마음으로 큰 틀에서 상황을 관조하고, 명확한 현실적 목표를 정하여 방향성을 가지고 나아가야 합니다. 그러면 경자년의 강화된 주체성과 경쟁심이 더 큰 결실로 이어질 것입니다.

 

다음 경진 일주의 일간인 경금에게 경자년의 지지인 자수는 상관이 됩니다. 그리고 이 자수 상관의 기운은 천간 경금의 생조를 받으면서 더욱 강화됩니다. 상관은 어떤 리듬을 타면 크게 잠재적 천재성이나 재능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리듬을 탄다는 것은 이성적이기보다 감정적일 수 있다는 것이고, 감정이 앞서면 실수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명확한 목표 의식이 없는 감정 표현과 재능 발현은, 때로는 주변의 반발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모난 돌이 정 맞는 것과 같습니다. 그런데 경진 일주는 뚝심이 있습니다. 그래서 주변에서 반발이 들어오면 밀리거나 무너지기보다 더욱 강하게 감정적 충돌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는 결과에서 승리한다고 해도 후유증이 남게 됩니다. 즉, 패배한 상대방에게 마음의 앙금을 남기게 되고, 이는 추후에 자신에게 교묘한 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진 일주는 경자년에 자신의 마음을 드러내고 재능을 발휘할 때에 명확한 목표와 함께 명분도 중요합니다. 그 목표와 명분을 충분히 주변과 소통하고 공유해서 함께 나아갈 때 안정적이고 의미있는 결실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 경자년의 자수는 도화살의 기운이고, 경진 일주에게는 상관으로 작용합니다. 그만큼 가장 도화살 다운 도화살의 발현이 됩니다. 그런데 꽃이 핀다는 것은, 사람들의 시선도 끌지만, 또 그 꽃을 꺾고 싶은 시기와 질투도 불러오게 됩니다. 그래서 위에서 설명 드린 것처럼 경자년의 상관 도화살의 기운이 긍정적으로 발휘되자면, 명확한 목표와 명분이 필요합니다. 또한 상관의 기운은 칭찬에 마음이 흔들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 칭찬은 마음의 충동성을 키워주게 되고, 칭찬을 하는 사람이 긍정적 의도로 할 수도 있지만 부정적 의도로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역시나 이를 잘 판별하자면 경진 일주 본연의 직관력을 발휘하기 위해 너무 감정적으로 마음이 앞서가지 말고 일단은 관조하면서 상황을 큰 틀에서 보면 좋습니다.

 

다음 경진 일주의 일지인 진토는 경자년의 지지인 자수와 반합을 이루어 수 기운으로 변화하게 됩니다. 그런데 반합을 이루든 안 이루든 자수의 기운은 경진 일주의 진토 지장간에 내재해 있는 계수의 기운을 깨우는 마중물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만큼 경자년은 경진 일주에게 수 기운이 강해지는 흐름이고, 수 기운은 식상의 기운이기 때문에 활동성과 감정적 충동성이 커지면서 경진 일주 본연의 중심을 지키는 뚝심이 조금은 흔들리면서 상황과 감정에 휩쓸릴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십이운성론의 관점에서 보겠습니다. 경진 일주의 일간 경금에게 경자년의 자수는 사의 흐름이 됩니다. 사는 죽음을 의미하지만 실제 죽음만을 이야기하는 게 아니고, 죽음을 향해 가는 듯한 몰입감을 뜻합니다. 즉, 마지막 투혼을 불태우는 느낌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긍정적으로 발현된다면 자신의 잠재 능력의 발현과 완성으로 갈 수 있지만 부정적으로 발현된다면 엉뚱한 방향에 자신의 에너지를 올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에 언급한 것처럼 경진 일주에게 경자년의 흐름은 명확한 목표와 명분이 필요합니다. 합리적 원칙과 시스템을 정하고 그에 맞춰서 방향성을 잡아서 마음의 충동성을 조절해야 합니다. 그러면 경자년의 강한 자기 발현의 흐름에서 충분히 좋은 결실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Posted by 777liliu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