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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명리학에서 말하는 새해와 기본적으로 한 해 운세를 보는 방법 등에 대한 개론적 설명은 강의 114강의 초반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럼 신해 일주의 경자년 운세에 대해 간단히 총평을 하고 세부적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신해 일주에게 경자년은 사회적으로 자신을 알리고 자신의 관심 분야에 집중하여 실력을 드러내는 한 해가 됩니다. 그래서 어떤 명확한 나름의 목표를 세우고 자신의 에너지와 장점을 집중해 나간다면, 창의적 결과물이나 금전적 보상도 커질 수 있습니다. 다만 신해 일주는 기본적으로 생각을 곱씹고 신중함을 견지하는 중에 자신을 표현하기 때문에 적절히 균형이 잡혀있는 상태인데, 경자년의 흐름에서는 생각하는 쪽의 기운보다 말하고 행동하는 쪽의 기운이 더 강해지면서 실수를 저지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생각으로 한 번 정리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충동적으로 말을 많이 하는 것은 피하는 게 좋고, 부산스럽게 이것 저것 관심을 갖고 행동의 기운을 분산시키지 않으며, 적절한 명분을 가진 명확한 목표를 향해 자신의 에너지를 집중할 때 가장 긍정적일 수 있습니다. 신해 일주는 냉철하고 예리하며 청명한 기운이 강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신해 일주의 강점이, 경자년의 흐름에서는 더 잘 드러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기운이 너무 과하게 작용하면, 일적으로 완벽함을 추구할 수도 있는데, 인간 관계에서는 상대방을 당혹스럽게 할 수도 있습니다. 즉, 너무 맑은 물에는 물고기가 살지 못하는 것과 같아서, 신해 일주의 발언이나 입장 정리에 따라서 본인이 의도하지 않았더라도 상대방이 스스로 부끄러움을 느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보통 그렇게 되면 사람들은 속으로 앙심을 품게 되고, 어떤 식으로든 청명한 물을 흙탕물이 되도록 하려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해 일주는 경자년의 흐름에서, 일적으로는 완벽함을 추구해도 좋지만, 사람을 상대할 때에는 적당히 두루뭉술하고 포용적인 자세를 견지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쓸데없이 기운만 빠지는 논쟁의 판으로 휩쓸릴 수 있고, 본인이 예상치 못한 곳에서의 견제나 공격을 받으면서 구설수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럼 세부적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신해 일주의 일간인 신금에게 경자년의 천간인 경금은 겁재가 됩니다. 겁재는 자신과 오행은 같지만 음양이 틀린 기운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시작 기운이 음의 기운이라면 겁재의 기운은 양의 기운이 되고, 양의 기운은 음의 기운에 비해서 콤팩트함은 떨어지지만 발산력이 좋습니다. 그래서 무언가 자신의 기운이 움츠려 있었다면 훨씬 더 강한 힘을 받을 수 있어서 자신감이 커지게 됩니다. 마치 놀이터에서 혼자 놀고 있던 어린 아이 뒤로 덩치 큰 형이 와 주는 것과 같습니다. 특히 신해 일주의 일지인 해수 지장간에는 무토, 임수, 갑목의 세 가지 양의 기운만 존재합니다. 그만큼 일주 자체만 놓고 볼 때, 본인의 시작 기운인 신금의 기운이 완전하게 지장간의 기운들을 제어하기는 힘듭니다. 그래서 신해 일주는 사주 원국에서 자신의 시작 기운인 신금이 강하게 지지를 받고 있지 못하고, 또 다른 양의 기운들에 눌리는 형국이 강해지면, 본질적 총명함이 드러나기보다는 역으로 투박하고 답답한 성향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와중에 경금의 등장은 마치 큰 땅과 큰 물, 그리고 큰 숲 속에 감춰있던 보석이 거대한 바위의 솟구침과 함께 위로 솟아 나는 모양새가 됩니다. 그래서 경자년의 흐름에서 들어오는 겁재의 기운이 부정적으로 작용하기보다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신해 일주의 일간인 신금에게 경자년의 지지인 자수는 식신이 됩니다. 식신은 상관처럼 외부로 발산하면서 자신의 존재감을 강하게 드러내기보다는,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집중하면서 그것을 통해 개발된 능력이나 결과물 등으로 사람들의 관심과 주목을 끌게 되는 기운입니다. 그래서 상관의 기운이 연예인과 같은 특성이 있다면 식신의 기운은 과학자나 연구원, 또는 마니아들 같은 특성이 있습니다. 그런데 신해 일주의 일지 해수의 지장간에는 이미 상관의 기운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운세 흐름에서 식신의 기운이 도래하면 자신의 잠재된 기운 발현에 있어 초점이 흔들릴 수 있습니다. 즉, 외부적인 활동이나 주변과의 소통성을 넓히면서 자신의 존재감을 강하게 드러낼지, 아니면 그냥 조용히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몰입할지 마음이 왔다갔다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보통 이렇게 마음이 두 갈래로 나뉘게 되면 그 사이에서 템포가 어그러지면서 실수를 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식신과 상관의 기운처럼 비슷하면서 다른 기운을 긍정적으로 발현시키자면, 두 가지 기운이 모두 공통으로 지향하는 바에 집중하면 됩니다. 따라서 식신과 상관의 기운이 함께 작용한다면 식상의 기운이 자연스럽게 다음으로 흘러가는 재성의 기운에 집중하면 좋습니다. 그래서 재성의 기운에 해당하는 어떤 명확한 목표를 정하면, 자연스럽게 식신과 상관의 기운이 충돌하지 않고 협력하면서 그 목표 달성을 향해 나아가게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명확한 목표 설정없이, 기분대로 충동적 움직임을 하게 되면, 에너지가 소진되는 것에 비해서 그 실효성이 떨어질 수 있고, 행동에 있어서 좌충우돌을 할 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식상의 기운이 재성으로 흘러서 관성과의 사이에 중재가 되지 않으면, 식상의 기운은 관성의 기운과 직접적으로 충돌하게 됩니다. 그러면 관성에 해당하는 직장 상사, 조직 시스템, 자신의 명예 등에 있어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관성과의 충돌을 방어하기 위해서도, 역시나 신해 일주는 경자년의 흐름에서 명확하고 구체적인 현실적 목표 설정이 필요하고, 그것을 추구해 감으로써 어떤 행동의 명분을 세워야 좋습니다.

 

다음 신해 일주의 일간인 신금에게 경자년의 지지인 자수는 문창귀인의 기운을 불러오게 됩니다. 문창귀인은 그 이름에서 느껴지는 것처럼 문창력이 잘 발휘된다는 것입니다. 이는 인성과 식상의 작용의 결과물이 되고, 신해 일주는 이미 지장간 안에 정인과 상관의 기운이 있고, 운세 흐름에서 식신의 기운이 도래하며, 경자년의 지지인 자수가 도화살의 기운도 되기 때문에, 문창귀인의 특성이 아주 잘 발현될 조건이 됩니다. 그만큼 말이나 글의 표현력, 창의적인 결과물 등이 자연스럽게 발현될 것입니다. 다만 신해 일주는 기본적으로 냉철하고 차가운 성정이기 때문에, 어떤 표현과 언변에 있어서도 그러한 특성이 잘 드러나고, 문창귀인의 흐름과 더불어 더욱 뚜렷해질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는 강한 비판 정신으로 드러날 수도 있고, 어떤 사람이나 대상에 대한 냉철한 지적이 될 수도 있어서 그에 따른 충돌의 여지가 생깁니다. 따라서 위에 설명한 것처럼 재성의 기운을 염두해 두라고 한 것은,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도 되지만, 재성의 기운이 현실적 타협과 협상의 기운에도 해당하기에, 신해 일주는 경자년의 흐름에서 이러한 부분도 고려하여 움직이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필요 이상으로 기존의 체계나 보수적 시스템, 또는 보수적 특성의 사람들과 충돌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십이운성론의 관점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신해 일주의 일간인 신금에게 경자년의 지지인 자수는 장생의 흐름이 됩니다. 장생은 엄마 뱃속에 있던 아기가 비로소 세상 밖으로 나온 상태의 흐름입니다. 그래서 가장 주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 아기의 모양새가 됩니다. 아기들은 주변에 대한 호기심이 넘치고, 주변 정보에 대한 흡수력이 좋으며, 그 천진난만함 때문에 주변의 귀여움을 독차지합니다. 그런데 또 한편으로, 아기는 호기심이 많고 흡수력이 좋지만 산만한 특성도 있어서 어떤 한 가지를 끝까지 파고드는 힘이 약합니다. 또한 아기는 어른들의 보호를 받아야 하는 상태이기 때문에, 스스로 누군가 다른 사람들을 이끌 수 있는 능력이 되지는 못합니다. 더불어 천진난만한 모습은, 진짜 아기일 때에는 귀여울 수 있지만, 어른이 돼서 천진난만하게 행동을 하면, 이는 철딱서니 없다는 비판의 화살을 맞을 여지가 있습니다. 다행히 신해 일주는 이미 정인의 기운이 내재해 있어서 일을 밀고 나갈 뚝심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져 있고, 경자년의 흐름을 통해 자신의 시작 기운이 강해지기 때문에 자신감도 커지게 되며, 정재의 기운도 내재해 있는 만큼 자연스럽게 끝을 맺을 수 있는 마음의 잠재력도 됩니다. 따라서 경자년의 흐름에서 식상의 기운이 강해지기는 하지만, 본인 스스로 식상의 기운에 머물지 말고, 재성의 흐름으로 기운을 흘려 보내면서 일의 끝맺음과 결실을 맺도록 노력해야 좋습니다. 그게 아니고 식상의 기운에만 머물게 되면, 좋게 말하면 천진난만한 아기지만, 나쁘게 말하면 안하무인의 철없는 어른이 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사주명리학에서 운세의 흐름을 보는 것은, 어떤 확정적 미래를 예견하고 단정하기 위함이 아니라, 예상되는 흐름 속에서 어떻게 하면 자신의 강점을 살리고, 약점을 보완할 수 있을지 처세의 방법을 찾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그 필요한 처세의 방법을 행하려는 개인의 의지에 따라서 어떤 운세의 흐름에서든 미래를 충분히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Posted by 777lili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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