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명리학에서 말하는 새해와 기본적으로 한 해 운세를 보는 방법 등에 대한 개론적 설명은 강의 114강의 초반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럼 계묘 일주의 경자년 운세에 대해 간단히 총평을 하고 세부적으로 들어가겠습니다.

 

계묘 일주에게 경자년은 놀이터에서 혼자 자신만의 재미를 찾아서 조용히 놀던 아이 뒤로 엄마와 언니가 오는 흐름이 됩니다. 그래서 마음의 자존감이 커지고, 자신감이 강화되면서 더욱 자신의 목소리를 강하게 내고 자신의 존재감과 영역을 알리려 하게 될 것입니다. 그런데 자존감과 자신감이 강화되면서 자신의 목소리를 강하게 내면 주변의 시기와 질투를 불러올 수도 있고, 필요 이상으로 좌충우돌하면서 에너지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계묘 일주에게 경자년의 흐름은 자신의 중심 기운을 강화시키는 기운이 들어오는 만큼, 명확한 목표 설정을 통해 에너지를 흘려보낼 방향성을 잡아야 좋습니다. 일단 목표가 정해지면 자신의 목소리를 강하게 내고, 자신의 영역을 넓혀가도 명분이 생기게 되고, 중간에 주변의 반발이나 견제가 있어도 목표 달성을 위해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목표가 명확하면 그냥 아무 의미없이 자신의 목소리를 내려하기보다는 결과물과 성과를 통해서 주변에 가시적으로 자신의 실력을 보여주게 됩니다. 그렇게 명확한 실력 발휘가 되면 자연스럽게 주변과 소통하고 그 힘을 모을 수 있는 명분이 생기며, 함께 일을 도모하기 때문에 막연한 시기와 질투, 구설수 등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중심 기운이 강해지는 흐름에서는 에너지가 지속적으로 발산이 되어야 건강적으로나 사회적으로 긍정적입니다. 따라서 일을 제외하고라도 취미 활동이나 운동의 시간 등을 늘리는 것도 좋습니다. 그런 활동을 통해서 주변과의 소통성과 관계의 네트워크를 더욱 넓혀주기도 할 것입니다.

 

그럼 세부적으로 들어가겠습니다. 계묘 일주의 일간인 계수에게 경자년의 천간인 경금은 정인이 됩니다. 정인은 엄마와 같은 편안한 기운이고, 자신에게 안정적으로 에너지를 주는 기운입니다. 그만큼 마음의 뿌리인 자존감을 강화시켜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특히 계묘 일주는 일지인 묘목 안에 식신과 상관의 기운이 위치해 있어서 지속적인 에너지의 소모가 발생합니다. 그런 와중에 경자년의 천간 경금의 정인 작용은 본인의 자기 표현이나 재능 발현에 있어 강한 자신감과 힘을 제공해 줍니다. 그래서 계묘 일주의 어떤 재능 발현을 더욱 묵직하고 탄탄하게 해 줍니다. 그런데 이미 본인 사주 원국에 인성의 기운이 강한 상태라면, 경자년의 흐름에서 들어오는 정인의 기운이 앞으로 치고 나가기보다는 현 상황에 안주하면서 주춤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안주하는 흐름으로 마음 상태가 흘러가게 되면 생각이 많이지고 주변에 의존하려는 마음이 커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주 원국에 인성의 기운이 강하다면, 더욱 적극적이고 계획적으로 외부 활동을 늘리면서 에너지를 흘려줘야 좋습니다. 또한 만약 사주 원국에 식상의 기운이 이미 강하다면, 경자년의 인성 작용이 이것저것 관심을 가지고 계속 새로운 무언가에 도전하면서 에너지를 소모하려는 성향에 대해 적절히 브레이크를 잡아주고, 필요한 곳에 좀 더 집중해서 진득하게 에너지를 발휘할 수 있게 해 줄 것입니다. 나아가 이미 사주 원국이 인성과 식상의 기운에서 잘 균형이 잡혀 있다면, 적절히 재성의 기운에 마음을 두고 명확한 현실적 목표를 향해 자신의 식상의 기운을 발현시키면 좋스니다.

 

다음 계묘 일주에게 경자년의 지지인 자수는 비견이 됩니다. 비견은 자신과 음양오행이 같은 기운이 됩니다. 그래서 형제자매나 친구의 느낌이 되고, 이는 자신의 기운을 든든하게 강화시켜줍니다. 그런데 또 한편으로 이 비견의 기운은 경쟁심과 투쟁심을 키워주기도 합니다. 자신과 음양오행이 같은 기운은, 취향이 같음을 의미하기도 하기 때문에 결과에서 같은 것을 목표로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너무 감정적인 경쟁 흐름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적절히 현실적 목표를 정하고, 필요한 부분에서만 경쟁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쓸데없는 에너지 소모와 주변과의 충돌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음 계묘 일주의 일지인 묘목과 경자년의 지지인 자수는 모두 도화살의 기운입니다. 그리고 수생목의 기운 흐름에 따라서 자수의 기운은 묘목으로 에너지가 흘러가게 됩니다. 그만큼 계묘 일주에게 경자년은 일지인 묘목의 식상 기운이 도화살로 강하게 발현하는 흐름이 됩니다. 십성론의 식상의 기운은 가장 도화살 다운 도화살이 됩니다. 그래서 강하게 자기 표현과 주장을 할 수 있고, 자신의 재능 발현을 통해 인정과 칭찬을 받고 싶은 마음이 강해지게 됩니다. 그런데 이게 과도해지면 시기와 질투가 따르고, 주변의 견제를 받을 수 있으며 구설수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비판적인 언행이나 지적을 해야 할 상황에서는 적절히 심사숙고 하거나 그 표현에 있어서 너무 직설적이지 않은 게 좋습니다. 또한 일방적인 자기 표현보다는 주변과 동등한 눈높이로 소통성을 늘리는 것도 좋습니다. 즉, 자신의 주장을 펼치면서도 주변의 의견도 충분히 경청하는 것입니다. 더불어 도화살은 에너지가 강하게 드러나서 꽃이 피는 것과 같은데, 꽃은 결국 열매의 결실로 이어져야 의미가 있습니다. 따라서 계묘 일주도 경자년의 도화살이 강해지는 흐름에서, 결실에 해당하는 재성의 기운에 마음을 두고, 명확한 목표를 정해야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십이운성론의 관점에서 보겠습니다. 계묘 일주의 일간인 계수에게 경자년의 자수는 건록의 흐름이 됩니다. 건록은 완숙미가 갖춰진 흐름입니다. 그만큼 지식과 경험이 쌓인 안정적 자기 발현의 흐름이 됩니다. 그래서 사회적으로 탄탄한 자기 기반이 마련되기 때문에, 명확한 현실적 목표를 두고 자신의 재능과 재주를 발현시킨다면 큰 충돌 없이 안정적으로 사회적 결실을 이룰 수 있습니다. 그런데 또 사주에서의 어떤 기운은, 가만히 있어도 무조건 그 기운이 작용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즉, 좋은 기운의 흐름이라면, 그 좋은 기운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맞춰서 마음과 행동을 변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건록의 흐름은 분명 좋은 흐름인데, 건록의 특성이 지식과 경험이 완숙된 상태인 만큼, 계묘 일주 스스로도 이런 완숙미를 이해하고 마음과 행동을 발현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다르게 해석하면 아이와 같은 마음으로 충동적으로 움직이거나 감정적으로 충돌하지 말고,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쓸데없는 충돌을 피하며, 필요한 곳에 적절히 에너지를 집중시킬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게 바로 건록의 완숙미이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사주명리학에서 운세의 흐름을 보는 것은, 어떤 확정적 미래를 예견하고 단정하기 위함이 아니라, 예상되는 흐름 속에서 어떻게 하면 자신의 강점을 살리고, 약점을 보완할 수 있을지 처세의 방법을 찾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그 필요한 처세의 방법을 행하려는 개인의 의지에 따라서 어떤 운세의 흐름에서든 미래를 충분히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Posted by 777lili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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