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명리학에서 말하는 새해와 기본적으로 한 해 운세를 보는 방법 등에 대한 개론적 설명은 강의 114강의 초반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럼 을사 일주의 경자년 운세에 대해 간단히 총평을 하고 세부적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을사 일주에게 경자년은 자신을 보호해 주는 울타리와 자신에게 에너지를 주는 기운이 들어오는 한 해가 됩니다. 을사 일주는 태양을 바라보는 해바라기의 형국입니다. 그래서 항시 무언가 외부적인 열정과 열망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런 열정과 열망에 비해서 마음은 공허합니다. 이 마음의 공허함을 채우기 위해 또 열심히 움직이는데 본질적으로 그 공허함이 채워지지 않습니다. 그만큼 태양이 되고 싶지만 태양이 될 수 없는 느낌 속에서 계속 자신의 에너지를 고갈시켜 나갑니다. 따라서 을사 일주는 마음의 중심을 잡아줄 에너지원에 해당하는 기운이 필요합니다. 또한 자신의 끝없는 열정과 열망을 적절히 현실적 책임의 무게로 조절해 주고, 냉철한 생각으로 식혀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데 경자년 한 해는 바로 그러한 기운들이 들어오게 됩니다. 특히 을사 일주는 어떤 말의 선언을 먼저 하고, 자신이 선언한 말에 책임을 지기 위해 몸을 움직이면서 스스로 피곤함을 자초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경자년에는 적절히 이미 주어진 책임에 순응하고, 적절히 과도한 마음의 열정을 누그러뜨리게 됩니다. 그만큼 사회적으로 승진운이 좋아지고, 주변 조직 시스템을 잘 관리할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또한 경자년은 굳이 태양이 되지 않아도, 지금 이대로도 괜찮다는 마음의 중심적 힘이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필요 이상으로 사회 속에서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내려 하기보다는 적절히 내면으로 침잠하여 자신을 돌아보고, 자존감의 뿌리를 단단하게 키워가게 됩니다. 이는 을사 일주의 마음과 행동에서의 충동성을 조절해 주고, 전체적인 사주의 균형을 잡아주면서 주변과의 관계성에서도 포용력과 깊이가 생길 것입니다. 즉, 을사 일주는 보통 윗사람보다는 밑에 사람에게 더 잘 하고, 좋은 사람과 싫은 사람에 대해서 마음으로부터 확실한 선 구분을 하려 하는데, 경자년의 흐름에서는 윗사람이나 싫은 사람마저도 적절히 긍정적인 방향으로 관계를 풀어가려는 마음의 여유가 생기게 됩니다.

 

그럼 세부적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을사 일주의 일간인 을목에게 경자년의 천간인 경금은 정관이 됩니다. 정관은 책임의 무게와 스트레스, 조직에서의 압박이나 직장 상사 등에 해당합니다. 그런데 또 한편으로 자신이 지켜야 할 원칙이나 울타리, 시스템 등에도 해당합니다. 이는 나쁘게 말하면 자유에 대한 억압이지만, 좋게 말하면 복잡하게 생각할 것 없이 따르면 되는 매뉴얼이 됩니다. 그래서 여행으로 비유하면, 식상의 기운이 자유관광에 해당한다면, 관성의 기운은 패키지 관광에 해당합니다. 그만큼 을사 일주에게 경자년의 천간 경금은, 조직의 시스템이나 응당 지켜야 할 사회적 책무를 일정대로 편안하게 수긍하고 수행하도록 해 줍니다. 그래서 이는 책임의 무게에 대한 피곤함도 일부 있기는 하겠지만 을사 일주의 본질적 특성을 고려할 때 한 해의 흐름 중에서는 나름의 안정적 울타리의 느낌을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다음 을사 일주의 일간인 을목에게 경자년의 지지인 자수는 편인이 됩니다. 편인은 편향된 인성의 작용인만큼, 부정적으로 작용하면 왜곡된 믿음이나 자기 확신, 우울감이나 폐쇄적 성향 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긍정적으로 작용하면, 비판적 수용 능력과 강한 생각의 뿌리를 형성해 주기 때문에, 오히려 행동으로 발현할 때에는 정인에 비해서 더 강한 추동력을 제공해 줍니다. 그래서 을사 일주의 그간의 흐름이 평안했다면, 편인의 기운이 의심하는 마음으로 작용하여 부정적일 수 있지만, 을사 일주의 그간의 흐름이 힘들었다면, 편인의 기운이 오히려 앞으로 치고 나가는 강한 자기 확신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특히 을사 일주는 계속해서 자신에게 에너지를 주는 수분이 고갈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수 기운이 들어오는 자체가 너무 반갑습니다. 그래서 을사 일주에게 경자년은 충분히 마음의 근본에서부터 힘을 받는 한 해가 될 것이고, 자기 확신과 아이디어, 기획력 등을 바탕으로 좀 더 확실한 사회적 결과물들을 만들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 을사 일주의 일간인 을목은 경자년의 지지인 자수를 만나서 천을귀인의 기운을 불러오게 됩니다. 그리고 이 경자년의 지지인 자수는 도화살의 기운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천을귀인의 특성과 도화살의 특성을 아울러 본다면, 편안하고 안정적인 마음 상태를 바탕으로 주변의 사람들에게 덕을 베풀고, 그들의 마음을 근본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끼가 발산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신살의 기운들은, 그 긍정적 의미를 이해하고 행동으로 옮길 때, 더욱 긍정적 혜택으로 복을 가져오게 됩니다. 따라서 천을귀인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대한 실천을 통해 사람들의 관심과 시선을 끌어 온다면 가장 이상적일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십이운성론의 관점에서 보겠습니다. 을사 일주의 일간인 을목은 경자년의 지지인 자수를 만나서 병의 흐름을 이루게 됩니다. 병이라는 것은 병에 걸린 것처럼 몸과 마음이 다운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몸과 마음이 다운된다는 것이 무조건 부정적인 것만은 아닙니다. 자신이 강할 때에는 주변을 밀쳐낼 수 있지만, 자신이 약할 때에는 주변의 기운을 끌어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자신이 아플 때 더욱 다른 사람의 아픔도 잘 느낄 수 있는 것과 같고, 누군가 아픈 사람이 있으면 주변 사람들이 관심과 걱정을 하는 것과도 같습니다. 또한 을사 일주는, 일주적 특성에서 그간 열정적으로 살아왔기 때문에, 이 병의 흐름에서는 적절히 한 템포 느긋한 마음으로 생각을 정리하고 쉬어갈 필요도 있습니다. 그렇게 경자년 한 해는 주변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그에 대해서 공감하며, 자신의 생각의 폭을 넓히고, 다시금 치고 나갈 에너지를 얻는 한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마치 병실에 누워있으면 자신의 살아온 인생을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고, 그 시선의 폭이 넓어질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경자년의 지지인 자수의 기운이 십성론의 관점에서 인성으로 작용해서이기도 하지만, 이 십이운성론의 관점에서 병의 흐름으로 볼 때에도, 을사 일주에게 경자년 한 해는, 어떤 미래를 위한 투자의 행위를 했을 때 긍정적입니다. 이는 공부를 하거나 실제 어떤 계약을 체결하여 미래를 위한 투자를 하거나 시험에서의 합격의 기운을 높여주게 될 것입니다.

 

이처럼 사주명리학에서 운세의 흐름을 보는 것은, 어떤 확정적 미래를 예견하고 단정하기 위함이 아니라, 예상되는 흐름 속에서 어떻게 하면 자신의 강점을 살리고, 약점을 보완할 수 있을지 처세의 방법을 찾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그 필요한 처세의 방법을 행하려는 개인의 의지에 따라서 어떤 운세의 흐름에서든 미래를 충분히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Posted by 777lili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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