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99. 실전 사주 풀이 병인 일주 사주
유튜브 사주명리학 강의 스크립트 2019. 12. 20. 23:43 |병인 일주에 대해서는 강의 21 강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 분은 병인 일주를 중심 기운으로 하는 여자 분입니다. 병인 일주의 기본적인 특성은 밝고 화사함입니다. 그래서 보통 병인 일주는 분주하고 열심히 하는 느낌이 있습니다. 양의 화 기운을 시작 기운으로 하고 지지에서 인성의 도움을 받기 때문에 사주 전체에서 화 기운이 강성하다면 때로는 강하게 화를 내거나 폭발하기도 하지만 뒤끝이 없습니다. 이 분도 그런 기본적인 병인 일주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월지에 편관 해수가 위치해 있습니다. 본인의 중심 기운이 강한 상태에서 편관이 작용하면 권위적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본인 중심 기운에 비해서 편관이 좀 더 강하게 작용한다면 그 기세에 눌리게 됩니다. 특히 여자 사주에서 관성은 남자나 남편에 해당하기에, 이 분의 경우도 남자의 기운이 눌리게 됩니다. 좋게 말하면 남자가 리드해 주기를 원하지만 나쁘게 말하면 본인을 남자에게 헌신할 우려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분의 경우는 병인 일주의 화사함 때문에 남자들이 꼬일 수 있지만 실제로 사귀게 되면 남자들이 지루해 하거나 소홀하게 대하거나 함부로 대할 수 있습니다.
남자들의 경우 기본적으로 사냥개 본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도발적 움직임에 강하게 반응을 하게 됩니다. 그런 만큼 이 분처럼 사귀기 시작한 뒤에 남자의 패턴에 순응하게 되면 남자의 마음이 떠날 수 있습니다. 특히 인성의 기운이 잘 갖추어져 있어서 나름 참을성도 있습니다. 그런데 오히려 이게 관계를 정리하는 데에 있어서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즉, 본인 스스로도 느낌이 왔을 때 정리해야 하는데 그 남자나 또는 어떤 사회적 압박에 대해서 최대한 버텨본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이 분에게 필요한 기운은 주체성의 비겁과 변화무쌍한 식상의 기질입니다. 즉, 스스로의 당당함을 키우고, 남자를 상대하거나 어떤 사회적 시스템을 상대할 때 적절히 자기 주장도 하고 변덕도 부리고 이기적으로 자기 것을 먼저 챙기기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균형 잡기 위한 기운의 발현이 안 되면, 일이나 연애 관계에서 받은 스트레스를 가까운 가족에게 풀 수 있습니다. 또한 편관의 관성적 작용은 체면을 따지고 상대를 배려하는 마음도 됩니다. 그래서 이 분은 남녀 관계에서도 먼저 헤어지자는 말을 잘 못할 수 있고, 그런 자신의 성정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역시나 자신이 싫은 건 싫다고 명확하게 얘기하는 게 필요합니다.
건강적으로는 본인 시작 기운인 화 기운이 계속 그 옆의 금 기운과 수 기운에 의해서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천간의 병화와 신금은 병신 합을 이루어 수 기운으로 변하게 됩니다. 그래서 계속 화 기운이 눌리게 됩니다. 이는 심혈관 질환의 문제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깜짝 깜짝 잘 놀라거나 조울증이 오거나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풀어주기 위해서는 역시나 몸에 열기를 계속 돌려줘야 좋습니다. 그래서 요가도 좋고, 걷기도 좋고, 달리기도 좋습니다. 다만 이미 수 기운의 압박이 큰 상태이기 때문에 물과 관련한 수영 같은 운동은 적당히만 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지지에는 역마살의 기운이 강하게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여행을 다니거나 돌아다니는 등으로 스트레스를 풀어도 좋고, 직업적으로 움직임이 많은 직업을 갖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본인 화 기운이 강한 게 아니기 때문에 잘 먹으면서 움직이는 게 좋습니다.
직업적으로는 관성과 인성의 기운이 크게 작용을 하는 사주이기 때문에 조직 생활에서도 충분히 잘 참고 버틸 수 있습니다. 또한 인성의 기운은 양육하고 포용하는 기운이기 때문에 교육 계통이나 의료 계통, 서비스 계통에도 잘 맞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식상의 기운이 필요한 사주인만큼 자신을 표현하고 말을 좀 하는 직업도 좋습니다. 그래서 인성의 기운과 식상의 기운이 어울린 교육자나 강사의 느낌이 이상적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재성의 기운은 천간 합이 되기도 하지만 월지의 해수에게 기운이 빠지기 때문에 약한 상태입니다. 그래서 어떤 회계나 돈을 만지고 관리하는 쪽의 직업은 약할 수 있습니다.
운세의 흐름을 보면 대운에서 2015년부터 20년간 인성의 기운이 흐릅니다. 그런데 이 분 사주에서는 인성보다는 비겁과 식상의 기운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인성의 기운이 과대해지면 남자의 기운을 빼게 되면서 결혼이 늦어지거나 결혼을 했다면 남편과의 관계가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인성의 기운이 과대하게 작용하면 마음이 늪에 빠지거나 안주하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될대로 되라는 심산으로 마음의 역동성이 사라지게 됩니다. 그럼 우울감도 올 수 있고 사회 생활에서 진취성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동을 꾸준히 하면서 새로운 도전과 시도를 해야 운세에서 균형이 잡히게 됩니다. 보통 이렇게 인성이 과하게 되면 구설수가 없기 때문에 오히려 구설수가 생겨도 좋다는 심산으로 도발적 움직임을 하는 게 좋습니다.
내년과 내후년의 세운 흐름은 금 기운입니다. 금 기운은 재성의 기운이고, 재성은 관성을 강화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사회 활동에 있어서 어떤 목표 달성에 집중하거나 현실적 결실을 확실히 잡으려 하기보다는 과정에 충실하고, 열심히 활동하고 새로운 것 배우고 시도하는 자체에 의미를 두면 좋습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결실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런데 너무 결과에만 집중을 하면 기운이 빠지고 스트레스만 커질 수 있습니다.
병인 일주 자체의 특성이 여자의 경우는 결혼이 좀 늦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보통 인성을 지지에 깔고 있으면 스스로 마음의 안락함이 있기 때문에 굳이 어떤 이성적 상대를 강하게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특히 이 분의 경우는 월지의 관성의 작용과 어울리면서 남자가 들어왔다가도 나가는 느낌이 있습니다. 따라서 결혼을 안 했다면 본인이 좀 더 적극적이고 도전적인 움직임을 하는 게 좋습니다. 시기적으로도 그런 마음이 필요한 때입니다. 그래서 좀 더 과하게 말씀드리면 임신을 먼저 하고 결혼을 하는 것도 방법이겠다 싶습니다. 이분에게는 식상의 기운이 필요하고 식상은 자녀에 해당하기 때문에 자녀를 먼저 갖고 결혼으로 간다면 또 충분히 결혼 관계의 균형이 잡힐 수 있습니다.
'유튜브 사주명리학 강의 스크립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의 101. 삼재 (0) | 2019.12.26 |
---|---|
강의 100. 팩트풀니스 사실충실성 (0) | 2019.12.20 |
강의 98. 실전 사주 풀이 을묘 일주 사주 (0) | 2019.12.20 |
강의 97. 실전 사주 풀이 갑인 일주 사주 (0) | 2019.12.20 |
강의 96. 실전 사주 풀이 계축 일주 사주 (0) | 2019.1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