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축 일주에 관해서는 강의 62강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분은 계축 일주를 중심 기운으로 하는 남자 분의 사주입니다. 월지도 자수로 수 기운이지만 월간도 임수로 수 기운입니다. 그래서 비겁의 기운이 강하게 중심을 잡은 사주가 됩니다. 그런데 비겁의 기운이 정체되지 않고 지지에서는 자축합을 이루어 토 기운으로 작용하기도 하고, 천간에서는 임정합을 이루어 목 기운으로 작용하기도 하면서 잘 보시면 일지 축토를 시작으로 시계방향으로 토생금, 금생수, 수생목, 목생화, 화생토로 이어지는 역동적인 흐름을 보이게 됩니다. 물론 자축합이나 임정합의 흐름이 계속 유지되는 게 아니고 상황에 따라 단절은 있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막히는 상황에서도 바로 또 그 길을 뚫고 넘어갈 수 있는 흐름을 만들어내게 됩니다.

 

보통 사주의 기운 흐름이 좋은 것은 이분의 사주처럼 합에 의해서 흐름의 연결고리가 생기는 것보다 그냥 사주 원국 자체에서 상생의 흐름이 좋을 때 최고로 보게 됩니다. 그런데 사주 흐름이 좋다고 무조건 모든 일이 잘 풀리고 성공하고 그런 것을 뜻하지 않습니다. 사주 흐름이 좋다는 것은 다른 사람에 비해서 인생의 속도감이 빠르고, 힘든 상황에서도 충분히 이겨낼 큰 그릇이라는 의미입니다. 인생의 속도감이 빠르다는 것은, 남들이 10년 정도 걸려서 경험할 것으로 훨씬 더 짧은 시간 안에 경험하게 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어떤 사회적 성취에 있어서 남들 보다 한 템포 이상 빠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 과정에서 다른 사람 이상으로 많은 좌충우돌의 경험을 하게 되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긍정적이라고 말하지는 못합니다. 본인 스스로도 잘 버텨왔다고 생각은 하겠지만 본인 인생이 무조건 좋다고는 느끼지 못하게 되고요. 그만큼 인생에는 공짜가 없고, 모든 고난과 시련도 그것을 감당할 수 있는 사람에게 감당할 수 있을 만큼 주어지게 됩니다.

 

이분의 사회적 흐름에서는 관인 상생의 흐름이 좋기 때문에 충분히 위로 올라갈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게다가 일주 자체의 특성도 치밀하고 꼼꼼한데, 재성의 기운도 잘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 일적인 부분에서는 완벽주의적인 모습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그만큼 본인이 완전히 통제하고 제어할 수 있기를 원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런 완벽주의적인 성향은 비계획적인 충동성의 기운을 억누르게 됩니다. 특히 이 분의 경우는 사주 원국에 목 기운이 없습니다. 물론 천간에서 임정합을 이루어 목 기운이 생성되기는 하지만 그것은 인생의 흐름에서 그런 것이고, 본질적 성향에서는 목 기운이 없습니다. 목 기운은 이 분의 사주에서 식상의 기운이 되고, 식상의 기운은 때때로 충동적으로 일단 시도해 보는 기운이 됩니다. 그런데 이런 기운이 없고, 일주 자체의 특성도 상당히 관조적 특성이 강하기 때문에 무슨 일을 하든 섣불리 움직이지 않습니다. 또한 비겁이 강한 만큼 자기 나름의 주체성과 프라이드는 강하지만 식상의 기운이 없기 때문에 자신을 강하게 드러내고 떠벌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무언가 좋은 칼이 있는 것 같은데 그 칼을 칼집에서 꺼내지 않고 있는 느낌을 주변에 주게 됩니다. 그러면서도 결과에서 또 괜찮은 결과물을 내 놓기 때문에 주변에서 만만하게 보지 못하고 그 능력을 인정하게 됩니다.

 

건강적으로는 일단 겨울 태생이기도 하고 전체적으로 금수 기운이 강하기 때문에 차갑습니다. 따라서 수족냉증이나 저혈압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일주 자체의 특성에서 관성의 기운이 작용하는 만큼 마음의 긴장감이 있고, 사주 자체에 수 기운도 많아서 손과 발에 땀이 많이 날 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사주 원국에 목 기운이 없고, 응축되는 특성이 있는 금수 기운이 강하기 때문에 몸의 경직성이 강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나이가 들수록 어깨가 굽거나 거북목의 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스트레칭이 필요한 사주가 되고, 열기를 돌려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술을 통해서 열기를 돌리려하면 간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목 기운에 해당하는 신맛 음식, 블루베리, 브루콜리 등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운세 흐름을 보면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정인의 흐름이 됩니다. 이분 사주에서 인성의 기운은 그렇게 바로 필요한 기운은 아닙니다. 따라서 인성의 기운이 흐른다는 것은 본인의 에너지가 과충전 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인성은 공부의 기운이기에 무언가 새로운 것을 배우고 공부하고 싶은 마음도 들어오게 됩니다. 그런데 공부를 위한 공부에만 머물게 되면 사주 흐름이 막히게 됩니다. 따라서 정신적으로는 생각이 많아지고 육체적으로는 살이 찔 수 있습니다. 이를 해소하자면 목 기운으로 에너지를 흘려줘야 합니다. 따라서 목 기운 음식을 먹는 것도 좋고, 나무가 쭉쭉 뻗어가듯이 몸을 쭉쭉 펴 주면 좋습니다. 또한 이분에게 목 기운은 식상의 기운이기 때문에 무언가 관심 분야에 집중하거나 어떤 목표를 추구해 가는 데에 있어서 과정에 충실하고 과정을 즐기면 좋습니다. 또한 너무 상황을 수용하고 포용해 가려고 하기보다는 적절히 자신의 내면의 생각을 밖으로 바로바로 표출하면서 외부에 자신의 존재감을 알리는 것도 필요합니다.

 

세운의 흐름에서는 2020년과 2021년 모두 금 기운을 베이스로 흘러갑니다. 그래서 대운과 세운에서 모두 금 기운이 강하게 작용하게 되기 때문에 더더욱 안주하고 정체되기보다는 활동적으로 움직이면서 현실적 목표 추구의 과정 중에 있으면 가장 좋습니다. 그게 아니고 무언가 계속 생각만 하고 행동하지 않으면 특별히 어떤 명확한 해답을 구할 수 있는 것도 아니면서 마음의 답답함만 커질 수 있습니다.

 

직업적으로는 역마살과 도화살이 잘 갖추어져 있고, 본인의 중심 기운도 강하게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적절히 돌아다니면서 사람 만나는 일이 좋습니다. 재성의 기운으로 에너지가 흐르는 사주이기 때문에 어떤 가시적이고 현실적인 결과를 추구하는 게 아닌, 관념적이고 사변적인 일이나 공부에 머문다면 스스로 흥미를 잃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관인 상생의 기운이 잘 갖추어져 있는 만큼 진득함게 버티는 기질이 강점인 사주입니다. 따라서 단기적인 성과나 실적을 내는 일보다는 시간을 두고 치밀하고 꾸준히 밀고 가는 일을 할 때 본인 마음도 더 편하고 결과에서 더 큰 결실을 이룰 수 있습니다.

 

부부 관계에 있어서는 장황하게 자신을 표현하는 성향이 아니기 때문에 와이프 입장에서는 답답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재성의 기운이 균형있게 잘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 와이프에게 함부로 하는 성향은 아닙니다. 다만 일주의 본질적 특성도 그렇고, 사회적 무게감을 항상 받고 가는 사주이기 때문에 집에서는 크게 몸을 움직이려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적극적으로 집안일을 도와주는 느낌은 없습니다.

 

인간관계에서는 본인 속을 다 보여주지 않기 때문에 아주 친한 사람도 없지만 그렇다고 크게 적을 만드는 사주도 아닙니다. 그래서 외부에서 보기에는 외롭고 고독한 느낌이 있을 수 있지만 정작 본인 스스로는 혼자만의 시간을 잘 즐길 수 있는 사주입니다.

Posted by 777liliu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