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110. 실전 사주 풀이 신묘 일주 사주
유튜브 사주명리학 강의 스크립트 2020. 1. 5. 11:22 |신묘 일주는 강의 51강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분은 신묘 일주를 중심 기운으로 하는 여자분 사주입니다. 일주에서 일지에 편재, 재성을 깔고 있습니다. 그런데 본인 사주 시작 기운인 일간의 신금이 일지의 편재 묘목을 온전히 제어하기 힘든 구조입니다. 따라서 신묘 일주 강의에서도 설명드린 것처럼 혼자서 무언가를 진행하기보다는 주변이나 환경에서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일단 월지에 편인이 있습니다. 편인은 정인에 비해서 좀 더 비판적으로 의심하여 받아들이는 기질입니다. 하지만 그래도 본인 시작 기운인 신금에게 에너지를 주면서 좀 더 재성의 기운을 감당할 수 있게 해 줍니다. 한편 월지 옆으로 연지에도 인성의 기운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전체적인 세력 관계를 볼 때 본인 시작 기운인 흰색 금 기운이 강한 것은 아니지만 인성과 식상, 재성의 기운이 서로 견제하면서 적절히 균형감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살아가면서는 역시나 본인 시작 기운인 금 기운이 좀 더 탄탄하게 자리를 잡으면서 식상의 기운으로 나아가는 흐름이면 좋습니다.
인성의 기운이 강하게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비판적으로 의심하여 수용하고, 이것저것 배우고자 하는 마음은 평생 따라가게 됩니다. 그런데 인성의 기운에만 안주하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기 때문에 공부한 것을 발현시키고 현실적 쓰임을 이루면 좋습니다. 그래서 재성의 기운으로 연결되는 식상적 발현의 직업을 가지면 좋습니다. 강사나 교사도 좋고, 자기 내면을 표현해 내는 예술가, 자기 기술을 가진 전문직의 모습도 좋습니다. 다만 너무 재성에 관심을 두어 재물 추구를 1차적 목표로 한다면 역시나 제대로 감당하기는 버거워보입니다. 따라서 재성의 기운은 합리성, 계획성, 체계성, 꼼꼼함과 일에 대한 완벽주의 정도로 발현시키고, 돈과 관련한 사업이나 투기 등은 자제하는 게 좋습니다. 그렇게 식상의 과정을 거쳐서 안정적이고 단계적으로 재성의 기운으로 흘러간다면 충분히 긍정적입니다.
더불어 이분의 사주는 지지가 상당히 건조합니다. 월지의 미토도 건조한 흙이고, 연지의 술토도 건조한 흙입니다. 보통 사주에서 천간은 정신, 지지는 육체를 상징하고, 육체에 해당하는 지지가 건조하면 여자의 경우 임신이 잘 안 되거나 난산의 여지가 있다고도 말을 합니다. 따라서 실제로 임신이 잘 안 되고 있다면 수 기운을 보충하고, 출산 무렵에도 자연분만보다 제왕절개를 하는 것도 방법일 수 있습니다. 특히 사주에 현침살의 기운도 강해서 경직성과 날카로움이 있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미리 칼을 대 주면, 그 자체로 긴장감을 풀어주고 큰 문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녀 출산의 계획이 인생에 없다면 어차피 식상으로의 발현이 필요하기 때문에 사회 속에서 자신의 직업적 페르소나를 만들어가심이 좋습니다. 즉, 자기 일을 해야 좋고, 자기 일을 통해서 무언가 자기 발현의 결과물을 남기면 좋습니다.
사회적 관계성에서는 의심하고 따지고 꼼꼼하게 세심하게 체계화해서 정리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웬만해서는 이분에게 만족감을 주기 힘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본인 스스로가 조금은 털털해지는 것도 방법이 됩니다. 즉, 중요한 것에 대해서는 의심하고 꼼꼼하게 따지지만 불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적절히 내려놓고 수용하는 자세도 필요합니다. 즉, 본인의 의심하면서 꼼꼼한 성향은 세상 사람들의 평균보다 높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합리적 성향은 강점이지만 그게 너무 과해지면 주변에 온전히 마음을 소통할 수 있는 관계의 기운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분의 시작 기운인 신금의 기운은 흙에 너무 파묻혀도 안 좋고, 그렇다고 물에 너무 잠겨도 안 좋습니다. 따라서 식상의 기운으로 방향을 잡는 것은 맞지만 너무 수 기운을 가까이하고 수 기운에 잠기는 행동은 무리일 수 있습니다. 결국 본인의 시작 기운인 금 기운이 먼저 공고하게 기준을 잡아주는 게 필요하기 때문에 항시 본인의 체력 수준에 맞춰서 일을 진행함이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사주의 지지에 대해서 좀 더 설명드리면, 일지를 기준으로 월지의 미토와 묘미 반합을 이루고, 연지의 술토와 묘술 지지합을 이루면서 재성과 관성이 강화됩니다. 여자 사주에서 재성과 관성은 남편과 시댁의 기운이고, 인성은 친정의 기운입니다. 그런데 친정의 기운이 깨지면서 재성과 관성의 기운이 강해지기 때문에 마음 자리에서 친정보다 남편이나 시댁으로 기운이 더 흐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분에게 인성의 기운이 완전히 깨지고 재성과 관성으로만 흐르는 것은 부담입니다. 따라서 본인 스스로 친정과 시댁에 대해 균형적 마음 상태를 유지함이 좋습니다. 더불어 인성은 형이상학적인 기운이고, 재성과 관성은 형이하학적인 기운입니다. 따라서 가족관계 이외에 마음 상태에서도 너무 현실적인 것에만 치중하지 말고 마음 공부도 병행하시면 좋습니다.
운세 흐름을 보자면 대운에서 2016년부터 재성의 기운이 흐릅니다. 재성의 기운은 이미 이분 사주에서 본인 시작 기운이 감당할 수준 이상입니다. 그런데 운세에서 또 들어온다는 것은 재성의 기운이 과해질 수 있음을 뜻합니다. 그래서 금전적으로 돈이 나갈 일들이 생길 수 있고 본인 스스로도 돈을 쓰고 싶은 마음이 더 들 수 있습니다. 이런 흐름에서는 돈을 밖으로 사용하기보다는 적절히 저축을 하거나 아니면 자기개발을 위해서 돈을 쓰는 게 좋습니다. 그게 아니라 유흥이나 놀이, 여행, 쇼핑 등으로 돈을 쓰게 되면 또 그만큼의 피곤하고 책임질 일들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 2021년부터는 편관이기는 하지만 관성의 기운이 흘러옵니다. 이분에게 관성의 흐름은 재성의 흐름보다는 나아보입니다. 일단 인성의 기운이 잘 갖추어져 있어서 충분히 관성의 무게감을 버텨줄 수 있기에 사회적으로 직위가 올라가거나 명예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분 성향 자체도 예민함이 있는데, 편관의 기운 자체도 예민하고 날카롭고 권위적인 기운이기에, 적절히 이런 예민함을 상황에 맞게 조절해 주면 금상첨화입니다.
세운의 흐름에서는 내년 내후년으로 겁재와 비견의 흐름입니다. 본인 중심 기운을 든든하게 지원해 주는 기운들이기 때문에 마음의 자신감도 커지고 경쟁심도 생기게 됩니다. 다만 이 기운의 탄력을 받아서 역시나 대운의 흐름에 해당하는 재성으로 마음이 흘러가면 부담스럽습니다. 따라서 돈을 쓰는 것이나 아니면 어떤 현실적 목표와 결실을 추구하려는 마음보다 일을 해 나가는 과정 자체에 집중하면서 자기 개발에 힘쓰면 좋습니다. 그래서 무언가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도 운세 흐름에서 충분히 도움이 됩니다.
'유튜브 사주명리학 강의 스크립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의 112. 현침살 (0) | 2020.01.05 |
---|---|
강의 111. 실전 사주 풀이 임인 일주 사주 (0) | 2020.01.05 |
강의 109. 괴강살 (0) | 2020.01.05 |
강의 108. 양인살 (0) | 2019.12.26 |
강의 107. 실전 사주 풀이 경인 일주 사주 (0) | 2019.1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