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명리학에서 말하는 새해와 기본적으로 한 해 운세를 보는 방법 등에 대한 개론적 설명은 강의 114강의 초반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럼 계축 일주의 경자년 운세에 대해 간단히 총평을 하고 세부적으로 들어가겠습니다.

 

계축 일주에게 경자년은 자신을 도와주는 기운이 강하게 들어오는 한 해가 됩니다. 계축 일주 자체가 안정된 마음 상태 안에서 성실하고 꾸준하고 진득하게 목표를 추구해 가는 힘이 있는데, 이러한 본질적 특성을 더욱 강하게 해 주는 기운이 들어옵니다. 그래서 비유를 들자면 배터리가 완충된 상태가 되는 것인데, 보통 배터리가 다 충전이 되면 사용을 해야 효용 가치가 생깁니다. 결국 계축 일주도 경자년 한 해 동안 자신을 도와주는 기운이 들어오기 때문에 마음에서 안주하고 싶고 편하게 자리 지킴을 하고 싶은 마음이 생길 수도 있지만 적절히 몸을 움직이면서 새로운 도전과 시도, 또는 목표를 향한 행동 발현으로 에너지를 흘려줘야 좋습니다. 보통 자신을 도와주는 기운이 들어오면 공부나 계약, 합격의 기운이 들어온다고도 합니다. 그래서 사주원국에서 자신을 도와주는 기운이 약했다면 경자년의 흐름에서 위와 같은 부분에 있어서 긍정적 결과가 기대됩니다. 그런데 사주원국에서 애초에 자신을 도와주는 기운이 강했다면 오히려 공부를 하기 위해 책상에 오래 앉기보다는 밖으로 에너지를 쓰면서 움직여야 더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마음에서 누군가에게 의존하고 싶고 의지하고 싶다는 생각이 강하게 든다면 부정적 시그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계축 일주는 경자년 한 해 동안 스스로 책임의 무게를 감당하고 스스로 자신의 미래에 투자하며 독립적으로 앞으로 나아가려는 마음을 품을수록 좋은 기운이 따라오게 됩니다. 또한 사주원국에 관성의 기운이 잘 발달해 있었다면 계축 일주에게 경자년은 책임의 무게를 잘 감당해 줄 힘이 생기기 때문에 승진운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를 볼 때에 편안한 기운이 강하게 보이면 주변에서는 그 사람에게 더 일을 맡겨도 잘 해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위로 올라가는 복을 불러오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 세부적으로 들어가겠습니다. 계축 일주에게 경자년의 천간 경금은 정인이 됩니다. 정인은 안정적으로 에너지를 주는 기운입니다. 편향된 믿음이 아닌 보편적인 믿음입니다. 그만큼 마음 상태도 편안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런 편안함이 과하게 작용하면 안주하고 싶고 의존하고 싶게 됩니다. 따라서 계축 일주는 경자년 한 해 동안 마음의 뿌리가 강해지고 안정적으로 되는 만큼 적극적으로 앞으로 치고 나가려는 자세가 병행되어야 좋습니다. 댐에 물이 가득 찼을 때에는 적절히 흘려보내서 쓰임을 만들어야 하는데, 계속 가득 찬 상태로 있다가는 자칫 범람할 수도 있고, 아무런 쓰임 없이 서서히 증발되어 사라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성의 힘을 받아서 공부를 하고 미래를 위한 투자를 해도 좋지만 항시 현실적 목표를 두고, 누군가에게 의지하지 말고 독립적으로 행해야 합니다.

 

다음 계축 일주에게 경자년의 지지인 자수는 비견에 해당합니다. 비견은 자신과 음양오행이 같은 기운입니다. 같은 기운이 들어오면 주체성이 강화되고 자신감과 경쟁심도 강해집니다. 특히 경자년의 지지인 자수는 천간에서 경금의 생조를 받으면서 강해지기 때문에 충분히 계축 일주의 시작 기운인 계수에게 강한 추동력을 줄 것입니다. 그래서 경자년의 천간인 경금만 보면 계축 일주가 안주할 수도 있겠다 싶지만 자수의 기운까지 함께 보면 그렇게 눌러 앉으려고만 할 것 같지 않습니다. 그만큼 위에서 눌려오는 책임의 무게도 더 잘 버텨낼 것이고, 앞으로 치고 나가려는 힘도 더 강해질 것입니다.

 

다음 계축 일주의 축토와 경자년의 자수는 자축합을 이루어 토 기운으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일단 경자년의 자수가 천간에서 경금의 생조를 받기 때문에 충분히 그 세력이 강해서 토 기운으로 변화할 것으로 보이진 않지만 설령 변한다고 해도, 천간 경금의 인성 작용이 충분히 토 기운의 관성 작용을 완충해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역시나 승진운이나 합격운, 계약운에 있어서 긍정적으로 보이고 내면의 기운을 앞을 향해 쏟는 만큼 더 사주의 순환성과 균형감은 좋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추가로 계축 일주의 축토 일지 지장간에는 신금의 편인이 있고, 경자년의 천간 경금은 정인이 됩니다. 그래서 계축 일주에게 경자년은 편인과 정인이 함께 작용하게 되어 마음의 혼란이 올 여지도 있습니다. 하지만 편인과 정인 모두 수 기운으로 자연스럽게 에너지가 흘러가기 때문에, 역시나 계축 일주가 마음에서 안주하고 정체되지만 않는다면 큰 흔들림 없이 상황을 잘 풀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십이운성론의 관점에서 볼 때에 계축 일주의 일간 계수에게 경자년의 지지인 자수는 건록의 흐름이 됩니다. 건록은 인생의 완숙미가 최고조에 이른 시기입니다. 그만큼 십이운성의 흐름에서 정점인 제왕의 단계를 향해 올라가는 자신감과 실력이 충만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물론 이런 마음 상태가 부정적으로 작용하면 대책없는 자신감으로 과도하게 일을 벌려서 크게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주원국에서 본인 기운이 약하다면 경자년의 건록의 흐름은 충분히 탄력을 받을 수 있도록 돕게 됩니다. 또한 만약 사주원국이 이미 비겁의 기운이 강한 상태라면 과도한 자신감으로 성급하게 일을 추진하지 말고, 명확한 목표를 정하고 계축 일주의 본질적 특성대로 꾸준하고 진득하게 과정을 밟아 간다면 더 큰 결실을 이룰 수도 있습니다.

 

계축 일주가 건강적으로 조심할 것은, 계축 일주 자체도 차가운 기운인데, 경자년의 기운도 차가운 기운이 돼서 비뇨기계통이나 순환기계통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저혈압의 느낌도 올 수 있습니다. 더구나 자신을 지지하는 기운의 흐름이 들어오기 때문에 움츠려서 안주하게 되면 살이 찔 수 있고, 몸의 경직성도 커질 수 있습니다. 또한 차가운 기운은 음기가 강한 기운이기 때문에 안주하는 마음 속에서 우울감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히 스트레칭을 해 주고 몸을 움직이면서 열기를 돌려줘야 건강도 좋아지고, 기운도 풀리면서 운세 흐름도 더 좋아지게 될 것입니다.

 

Posted by 777liliu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