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명리학에서 말하는 새해와 기본적으로 한 해 운세를 보는 방법 등에 대한 개론적 설명은 강의 114강의 초반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럼 갑자 일주의 경자년 운세에 대해 간단히 총평을 하고 세부적으로 들어가겠습니다.

 

갑자 일주에게 경자년은 책임과 권위, 불규칙한 스트레스나 책임질 일 등이 들어오고, 또 그러한 것들을 잘 감당하고 포용할 수 있는 기운도 들어옵니다. 따라서 예측하기 어려운 순간에 스트레스나 압박감이 올 수 있고, 자신의 권위를 내세우려 하거나 과단성 있는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큰 충돌로 가기 전에 또 적절히 그러한 기운들을 완충하면서 풀어가게 되기 때문에 오히려 사회 생활에서는 승진운으로 작용할 수 있고, 권위와 포용의 마음을 함께 발현시키면서 적절히 자신의 자존심도 지키면서 인덕을 잃지 않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강하게 돌발적 행동을 하지는 않지만 조용히 일탈을 꿈꿀 수 있고, 아이와 같은 호기심도 발현될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만 너무 도를 넘지 않게 조심하면 됩니다. 모든 기운의 발현은 양면성이 있고, 그 양면성을 모두 이해하고 긍정적으로 사용하려고 노력하면 또 자연스럽게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럼 세부적으로 보겠습니다. 갑자 일주의 일간 갑목에게 경자년의 천간 경금은 편관이 됩니다. 편관은 정관과 달리 편향된 압박과 스트레스이고, 정관에 비해 강한 카리스마와 권위, 과단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극기심이 강해지거나 극기심을 요하는 것에 관심을 갖거나 극기심이 필요한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보통 극기심이 필요한 상황이 왔을 때 그것을 잘 이겨내거나 잘 이용하면 관운으로 작용하여 긍정적 권위가 생기지만, 그것을 잘 이겨내지 못하면 극단적으로 튕겨지거나 주변과 충돌이 커질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갑자 일주는 일주의 특성 자체에서 이미 인성의 기운이 잘 자리잡고 있고, 경자년의 지지인 자수에도 인성의 기운이 따라서 오기 때문에 충분히 천간 경금의 편관 작용을 잘 이겨낼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 갑자 일주의 일간 갑목에게 경자년의 지지인 자수는 정인이 됩니다. 정인은 안정적 기운이고 편안한 기운입니다. 그만큼 안주하고 싶은 마음이나 주변에 의존하고 싶은 마음이 생길 수 있고, 심하면 우울감이 커질 수 있으며, 사회적 책임의 무게에서 벗어나 칩거하거나 쉬고 싶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갑자 일주는 경자년에 너무 집안에만 있거나, 아니면 자신의 생각에만 푹 빠져 살거나, 아니면 어머니와 너무 가까이 지내고 많은 시간을 보내면 부정적일 수 있습니다. 오히려 어머니의 품 안에서, 또는 자신의 둥지에서 계속 벗어나려는 마음을 품을수록 이 경자년의 정인의 작용이 긍정적으로 발현될 수 있습니다. 물론 경자년의 자수가 천간의 경금 편관 작용을 완충해 주기는 하지만, 또 그 편관을 통해 에너지를 받기 때문에 자수의 기운이 더욱 강화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역시나 편관의 압박을 잘 완충한 뒤에, 거기에 머물지 말고, 적절히 자신을 표현하고 앞으로 에너지를 발현시켜야 사주의 흐름이 좋아지게 됩니다.

 

다음 갑자 일주의 일지인 자수와 경자년의 지지인 자수는 모두 도화살의 글자이고, 같은 글자가 됩니다. 또한 이 자수의 기운은 본인 시작 기운인 갑목에게 인성으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자신을 드러내려는 도화살의 기운이 강하게 외부적으로 발현되기보다는 상당히 개인적이고 비밀스럽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조용히 자신만의 시간을 보내고 싶으면서도, 또 외부의 관심을 끌어오고 싶고, 그러면서도 또 너무 오픈되기는 싫은 마음 상태가 됩니다. 그래서 갑자 일주에게 경자년의 흐름은 너무 칩거하고 비밀스러운 모드로 가면 기운의 흐름이 정체되기 때문에 본인과 본인의 관계에 대해서 오픈하고 밝은 마음으로 지내면 좋습니다. 더불어 자수의 기운이 연이어 작용하는 자자 병존의 경우 그 작용력이 더 커지고, 갑자 일주에게 인성으로 작용하여 직관력과 종교성을 높여주기는 하지만 본인이 마음에서 직관적으로 느끼는 것에 비해 행동의 템포가 따라주지 않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어떤 결단이나 빠른 행동에 있어서 타이밍을 놓치고 때로는 사건이나 사고가 날 수도 있고, 마음의 우울함이 커질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갑자 일주의 일간인 갑목에게 경자년의 지지인 자수는 십이운성론의 관점에서 목욕의 흐름이 됩니다. 목욕의 단계는 성장의 흐름에서 보자면 초등학생 정도가 됩니다. 초등학생은 자유분방하고 소통성이 좋습니다. 사춘기의 전단계이기 때문에 낯가림도 없고 생각의 자유로움이 큰 만큼 아이디어도 많습니다. 그런데 아직 성숙한 단계가 아니기 때문에 어떤 틀에 묶이지 않고 제멋대로 행동하면서 실수를 저지를 수 있고, 그 실수에 대해서도 크게 연연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갑자 일주에게 경자년의 이 목욕의 기운 자리는 십성론에서 인성에 해당합니다. 그래서 마음에서 창의적 아이디어와 기획력은 많겠지만 마음만큼 그 결실이 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생각의 속도에 비해서 실행력이 바로 따라주지 않으면 주춤거리다가 실수를 할 수 있고, 때로는 자신의 믿음과 생각대로만 행동하려 하다가 또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목욕의 흐름의 장점을 잘 살려서 주변과의 소통성을 넓히고 좀 더 적극적으로 외부 활동을 할 때 사주의 균형이 잡힐 수 있습니다. 즉, 갑자 일주에게 경자년은 무언가를 이루겠다는 생각보다, 외부적으로 무언가를 열심히 해 나가는 과정에 충실하려는 데에 주안점을 두면 좋습니다. 단, 소통성을 넓히고 외부적 활동을 하라는 것이 너무 자유분방해지라는 것은 아닙니다. 신중함과 심사숙고의 마음가짐과 병행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목욕의 기운은 역시나 초등학교 아이와 같은 천방지축으로 틀을 깨려는 마음이 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추가적으로 갑자 일주에게 경자년은 차가운 수 기운과 음기가 커지는 흐름이 됩니다. 그래서 심리적으로 다운될 수 있고, 건강적으로는 비뇨기계통의 질환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몸을 움직여 주고, 밝은 햇빛을 자주 쐬면 좋습니다.

 

 

Posted by 777liliu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