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명리학에서 말하는 새해와 기본적으로 한 해 운세를 보는 방법 등에 대한 개론적 설명은 강의 114강의 초반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럼 경술 일주의 경자년 운세에 대해 간단히 총평을 하고 세부적으로 들어가겠습니다.

 

경술 일주에게 경자년은 자신의 강인하고 날카로운 기운을 적절히 필요한 곳으로 발현시킬 수 있는 흐름을 만들어주는 한 해가 됩니다. 또한 그렇게 발현되는 기운이 너무 방만하게 외부적으로만 향하지 않도록 적절히 균형을 잡아주는 기운도 들어옵니다. 따라서 무언가 뭉쳐있던 느낌의 마음이 강력한 흐름을 타고 긍정적 결실로 이어질 것입니다. 경술 일주는 그 내부적 특성에서 자신을 단련시키고 강화시켜주는 기운을 함축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함축된 기운이 적절히 발현될 수 있는 흐름을 타지 못하면 내부적으로 폭발하여 욱 하거나 아니면 속에서 그대로 잠재되어 불평불만이나 생각만 많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자년은 충분히 자신의 잠재된 기운을 크게 외부적 충돌없이 자연스럽게 발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언가 하고 싶었던 일이나 해 오던 일이 있다면 강하게 몰입하여 결실로 연결시키면 좋을 것입니다.

 

그럼 세부적으로 보겠습니다. 경술 일주의 일간인 경금에게 경자년의 천간인 경금은 비견이 됩니다. 따라서 본인 시작 기운에게 에너지를 주고 주체성과 자기 주관성을 강화시키며, 강한 경쟁심을 바탕으로 본인이 원하는 것을 해 나갈 수 있는 추동력을 제공하게 됩니다. 본인 사주 원국에서 중심 기운이 약한 상태였다면 제대로 힘을 받을 수 있는 한 해가 될 것이고, 본인 사주 원국에서 중심 기운이 이미 강하다면 조금은 성급하고 다급하게 자신이 관심을 두었던 것에 에너지를 쏟게 될 것입니다. 그런데 경술 일주 자체에 이미 강한 투쟁심과 고집을 내재한 괴강살의 기운이 있기 때문에, 만약 자신의 사주 원국의 중심 기운이 이미 강한 상태라면 적절히 일을 추진함에 있어서 속도 조절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주변을 무시하고 자신의 행동에만 집중하면서 충돌이 올 수 있습니다.

 

다음 경술 일주의 일간인 경금에게 경자년의 지지인 자수는 상관이 됩니다. 상관은 외부적으로 자신을 드러내는 기운이고, 자신의 재능 발현을 위해 몰입하는 기운입니다. 특히 천간 경금의 생조를 받으면서 자수의 상관이 발현되기 때문에 더욱 강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경술 일주 자체는 굳이 괴강살의 특성을 살피지 않더라도 음양오행적 특성에서 강한 경직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히 그 경직성을 풀어줄 기운이 필요한데, 경자년의 자수는 바로 경술 일주의 경직성을 풀어주는 흐름을 제공하게 됩니다. 다만 상관의 기운이 식신과 달리 좀 더 강하게 자신을 드러내고자 하는 기운인 만큼 적절히 주변과의 충돌이나 시기와 질투 등을 고려하면서 움직이면 좋습니다. 다행히 십이운성론의 관점에서 볼 때에 이런 우려되는 부분을 적절히 균형 잡아주는 흐름이 따라줍니다.

 

다음 경술 일주의 술토를 좀 더 보도록 하겠습니다. 술토는 보통 화의 고지라고 표현을 합니다. 이는 계절적으로 술토가 가을에서 겨울로 가는 길목에 있는 기운이기 때문에 그 전에 흘러오던 여름의 열기를 잠그고 겨울로 넘어갈 준비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저장된 화 기운의 열기는 일간의 경금을 잘 단련시켜줍니다. 보통 음의 금 기운과 달리 양의 금 기운은 원석으로 비유되는 만큼, 주변으로 화 기운이 있어야 다듬어진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경술 일주의 지장간에는 이미 화 기운이 내재해 있는 만큼, 경술 일주는 일주 자체에서부터 이미 어느 정도 단련되고 다듬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이렇게 다듬어진 기운은 물로 씻김으로써 비로소 효용 가치를 갖게 되는데, 경자년의 흐름에서 바로 자수의 기운과 함께 경술 일주가 그 쓰임의 흐름으로 나아가게 됩니다. 자수의 기운이 술토의 지장간에 있는 정화의 기운을 자극하고, 천간의 경금을 자연스럽게 상관의 기운으로 풀어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경술 일주의 일지 술토는 편인으로 작용하여 이미 경술 일주에게 감수성과 아이디어, 기획력 등의 잠재 능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경술 일주에게 경자년은 상관의 기운을 통해 자신의 표현력이 좋아지는 만큼, 자신의 편인의 기운과 더불어 예술적 자기 발현이나 어떤 기술적 자기 발현을 충분히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십이운성론의 관점에서 보겠습니다. 경술 일주의 일간인 경금에게 경자년의 지지인 자수는 사의 흐름이 됩니다. 사는 죽는다는 의미이고 에너지가 사그라드는 것을 상징합니다. 그런데 이게 실제로 죽음만을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고 빛이 블랙홀로 빨려 들어가는 듯한 에너지의 내면적 몰입을 의미합니다. 그만큼 발산적 느낌보다 수렴적 느낌이 강하고, 죽음에 해당하는 기운인 만큼 직관력과 촉이 좋아지는 흐름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경자년의 자수가 경술 일주에게 십성론의 관점에서 상관에 해당하는데, 이 십이운성론의 관점에서 사의 기운은 바로 상관의 너무 과한 외부적 발현에 대해 적절히 균형을 잡아주게 됩니다. 따라서 경술 일주에게 경자년은 자신의 기운이 쇠하는 흐름이 아니고, 오히려 어떤 일에 대한 몰입감을 높여 주기 때문에 역시나 예술적이고 기술적인 자기 발현을 잘 이룰 수 있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다만 강한 몰입감은 강한 에너지의 고갈을 동반하고, 경자년의 흐름이 차가운 기운의 흐름이기 때문에, 하고자 하는 일을 열심히 하는 중에 적절히 햇빛을 쐬면서 산책이나 운동을 병행하면서 열기를 돌려주고 마음을 편안하게 하면 좋습니다.

 

 

 

Posted by 777liliu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