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ydiwwhpp2so

 

경신 일주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경신 일주의 일지인 신금을 보겠습니다. 신금은 계절로는 가을이고 월로 따지면 양력 8월 초에서 9월 초의 입추에서 백로까지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신금의 지장간을 보면 30일을 기준으로 처음 7일은 무토 편인, 그 다음 7일은 임수 식신, 마지막 16일은 비견 경금이 주도하게 됩니다. 여기서 30일을 기준으로 해서 처음과 중간, 그리고 마지막의 순서를 정한 것은 계절적 흐름에 따른 것이고, 보통 이 시간적 비율 배분은 일지가 아닌 월지에 놓였을 때 체크하게 됩니다. 따라서 일지에서는 시간적 흐름이 아닌 각 기운의 배분 비율만 염두해 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경신 일주의 신금 일지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경금의 영향으로 신금의 대표 기운은 양의 금 기운이 됩니다.

 

경신 일주를 지장간의 기운까지 아울러서 하나의 이미지로 형상화하면 광활한 땅 위에 솟은 거대한 바위산과 그 주위를 둘러싼 구름이나 안개, 또는 바위산 밑을 흐르는 지하수 등이 됩니다. 그래서 경신 일주는 표면적으로는 일주가 양의 금 기운으로만 똘똘 뭉쳐서 투박하고 딱딱해 보이지만, 지장간 안의 임수의 영향으로 융통성을 갖게 되고, 무토의 영향으로 포용력도 갖게 됩니다. 겉으로 솟구친 자신의 주체성을 지키고자 하지만 또 상황에 따라 자신을 변용시키고 낮출 줄 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일지 신금이 동물로는 원숭이를 상징하고, 원숭이가 재기발랄함이 있기 때문에, 경신 일주를 무조건 금 기운으로 딱딱하게 뭉친 것으로 해석하면 안 됩니다. 그리고 경신 일주는 지장간에 화 기운이 없어서 일주 자체로는 어떤 단련되고 제련되는 느낌은 없지만, 임수의 영향으로 딱딱한 금 기운이 설기되면서 적절히 청명함과 총명함, 그리고 꼼꼼함과 세심함을 갖게 됩니다. 그만큼 스케일이 커서 털털한 것 같으면서도 필요에 따라서는 아주 집요해질 수 있습니다.

 

경신 일주의 지장간을 십성론의 관점에서 보자면, 일단 무토 편인의 작용이 있습니다. 인성의 기운은 기본적으로 포용력이 있고 양육하고 육성하는 특성이 있으며 해 오던 것을 계속 유지하려는 관성의 법칙도 작용합니다. 그러한 인성 중에서 편인은 정인에 비해서 자기 주관이 더 작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무조건적인 수용보다는 비판적 수용을 하게 되고 의심을 먼저 하면서 상황을 살피게 됩니다. 그리고 한 번 믿음이 생기면 더 강하게 자신의 주관적 믿음을 유지하려 하고, 그 때문에 무슨 일을 해 나갈 때 강한 탄력을 받기도 하지만, 자기 고집 때문에 주변과 충돌을 하기도 합니다. 더불어 경금 비견은 일간의 경금의 기운을 더욱 강화시켜주기 때문에 주체성이 커지게 되고, 때로는 경쟁의 상황에서 치열함이 발휘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경신 일주는 적절히 자극을 받고 경쟁의 흐름 속에 있을 때, 주변과 충돌도 있을 수 있지만 자신의 잠재 능력을 한껏 발휘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임수 식신의 작용으로 마니아 기질과 연구심이 발휘되게 됩니다. 그래서 관심을 갖는 것에 대해서는 집요하게 파고드는 특성이 있고, 아이와 같은 마음으로 적절히 새로운 시도와 도전을 하려는 충동성도 있습니다. 지장간 안의 편인과 식신은 충돌하는 관계이기는 하지만 중간이 비견이 중재를 하면서 자연스러운 토생금, 금생수로의 소통이 생기면서 막힘이 없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십이운성론의 관점에서 경신 일주의 일지 신금이 건록의 흐름에 해당하는 것과 맥을 같이 합니다. 즉, 경신 일주는, 일주 자체적으로 물러설 때와 나아갈 때를 아는 완숙미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일주를 제외한 다른 사주 구성에 따라 그 균형관계가 바뀔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여자의 관점에서 경신 일주를 보겠습니다. 여자의 사주에서 남자나 남편은 관성이 됩니다. 그런데 경신 일주의 지장간에는 관성의 기운이 없습니다. 대신 비견의 기운이 강하고, 관성의 기운을 빼는 인성, 관성의 기운과 충돌하는 식신의 기운이 있습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관성에 해당하는 기운이 어색합니다. 관성은 여자 사주에서 남자나 남편도 해당하지만, 남녀 모두에게는 사회적 규율이나 조직 시스템 등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그만큼 경신 일주 여자는 지적과 지시를 받거나 압박감이 큰 것을 싫어하고, 시스템에 묶여서 돌아가는 것을 답답해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식으로든 자신의 영역이 확보된 상황과 환경으로 나아가려 합니다. 누군가의 밑에 있기보다 차라리 본인이 위에 서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리더의 자질이 있다고도 말합니다. 그런데 경신 일주의 일간 경금은 아직 제련되지 않은 원석입니다. 사주는 쓰임을 중시하기 때문에 원석에 해당하는 경금이 그 쓰임을 갖다면 뜨거운 화 기운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양의 화 기운인 병화보다 음의 화 기운은 정화를 필요로 합니다. 다만 경신 일주는 이 정화의 기운과 충돌하거나 약화시키는 기운이 주도하는 만큼 너무 강하게 화 기운이 작용하기보다 적절히 본인의 일간인 경금을 크게 압박하지 않는 정도로 작용할 때 좋습니다. 그래서 보통 간여지동이라고 해서 일간과 일지가 같은 오행의 기운으로 이루어진 일주의 여자는 남편덕이 없다고 말하지만, 적당한 균형감으로 자신을 부드럽게 단련시켜주는 기운의 남자라면 충분히 잘 살아갈 수 있습니다. 다만 남편의 기운이 너무 자신을 누르고 억압과 지적, 지시 등이 많아진다면 경신 일주는 그 상황에 무조건 순응하기보다 충돌할 여지는 있습니다.

 

남자의 사주에서 여자와 아내는 재성이 됩니다. 그런데 경신 일주의 일지 지장간에는 재성의 기운이 없습니다. 보통 자신에게 없는 기운에 대해서는 본능적으로 그 기운에 대한 끌림이 생기게 됩니다. 부족한 것은 채우고 싶은 것입니다. 그런데 자신에게 없는 기운에 대해서는 주도권을 뺏기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즉, 자신의 본질적 특성을 고수하면서 자신에게 없는 것도 채우려 합니다. 따라서 경신 일주 남자의 경우 여자나 아내, 또는 재성에 해당하는 재물과 사회적 결실 등에 대해서 자신의 주도권을 잃으려 하지 않습니다. 특히 경신 일주는 인성과 비겁의 기운이 강하게 자신의 일간을 지지하는 만큼 더더욱 그렇습니다. 따라서 경신 일주 남자의 경우 소유욕이 크면서 여자나 아내 위에 군림하려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재성의 기운으로 연결되는 식상의 기운이 경신 일주 주변으로 잘 자리 잡고 있다면 충분히 여자나 아내에게 유연해질 수는 있습니다. 한편 경신 일주 주변으로 재성의 기운이 과대하게 되면, 여자에게 잘 할 수는 있지만 재성 혼잡이 되어 관심과 시선이 분산될 여지도 있습니다. 또한 경신 일주 주변으로 관성의 기운이 적절히 일간을 단련시켜주지 못한다면, 자존심과 주체성만 강하고 책임감은 부족한 남자가 될 수 있습니다.

 

다음 남녀 모두에게 있어서 일지 신금의 지장간에 있는 무토 편인은 어머니의 기운이 됩니다. 그런데 편인은 정인에 비해서 보편적이기보다 편향적입니다. 그만큼 주관적 확신과 고집이 더 강할 수 있음을 의미하기에, 경신 일주의 사람과 어머니는 애증의 관계일 수 있습니다. 즉, 어머니를 통해서 힘을 받으면서도 어머니의 간섭이나 지적이 많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경신 일주의 경우 빨리 어머니의 품을 떠나 독립적으로 살아간다면 오히려 어머니와의 관계성도 더 좋아질 수 있고, 본인도 좀 더 빨리 사회에서 자리를 잡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여자의 사주에서 식상의 기운은 자녀에 해당하는데, 경신 일주의 지장간에 있는 식신은 편인의 견제를 받게 됩니다. 따라서 경신 일주 여자의 경우 자신의 자녀를 친정 어머니에게 맡기게 되면 오히려 자녀에게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경신 일주 여자가 사회 생활을 하지 않는다면, 자녀에 대한 집착과 관심이 커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경신 일주는 온전히 가정 주부의 일상으로만 살기보다 자신의 사회적 경력을 발전시켜 나가면 자녀가 좀 더 주도적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자의 사주에서 재성은 시어머니에 해당하고, 남녀 모두에게는 아버지에 해당합니다. 그런데 경신 일주는 재성에게 주도권을 뺏기지 않으려 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시어머니나 아버지와 충돌이 있을 수 있고, 충돌이 없다면 금전적으로나 현실적으로 그들의 도움을 받거나 이득을 취할 수 있습니다.

 

경신 일주의 일지 신금은 십이운성론의 관점에서 건록에 해당합니다. 그래서 위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경신 일주는, 일주 자체적으로 완숙미를 갖추게 되고, 무게감이 있으면서도 융통성을 발휘할 줄 압니다. 여기에 더해서 관성의 기운이 사주 주변으로 발달한다면, 지장간의 편인 기운과 어울려 관인상생을 이루고 조직에서 리더로 성공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재성의 기운이 사주 주변으로 잘 발달한다면, 지장간의 식신의 생조를 받으면서 사업수완이나 현실적 결실에 있어 재능 발휘를 할 수 있고, 그렇게 획득한 재물과 결실을, 지장간의 편인의 영향으로 잘 모으고 축적할 수 있습니다. 만약 비겁의 기운이 사주 주변으로 잘 발달한다면, 지장간의 편인과 식상의 도움을 받아서 예체능적으로 좋은 능력을 발휘할 수도 있습니다.

 

한편 경신 일주는 조직의 리더로 사람들을 포용하고 적절히 사람들을 배치하여 조직력을 발휘할 수 있지만, 때로는 독단적이고 자신의 주관에 충실하여 주변과 충돌하거나 견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경신 일주는 투박하지만 강한 경금의 기운이 적절히 사회 속에서 다음어지고 풀어져 나가야 기운의 순환성이 좋아집니다. 그런데 만약 더 이상 앞으로 기운이 흐르지 않는다면, 지장간의 편인의 영향으로 내면에 침잠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자기 감상에 매몰되거나 우울증, 신경쇠약이나 감정기복 등이 커질 수 있습니다. 더불어 일지 신금은 역마살에 해당하는 만큼 경신 일주는 역시나 정체되어 있기보다 열심히 움직이고 활동할수록 몸과 마음에 긍정적이게 됩니다.

Posted by 777liliu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