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MctSjamDQMk

 

경술 일주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경술 일주의 일지인 술토를 보겠습니다. 술토는 계절로는 가을이고, 날짜로는 10월 초에서 11월 초의 한로에서부터 입동까지에 해당합니다. 하루 중 시간으로는 저녁 7시 30분부터 9시 30분까지입니다. 그리고 술토의 지장간을 보면 처음 9일은 신금 겁재, 다음 3일은 정화 정관, 마지막 18일은 무토 편인이 주도하게 됩니다. 그래서 술토는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무토의 영향으로 양의 토 기운이 됩니다.

 

경술 일주를 지장간의 기운까지 아울러 하나의 이미지로 형상화하면, 거대한 거푸집의 뜨거운 불길로 단련되는 광물과 이미 생산된 날카로운 칼날이 됩니다. 또는 건조하고 척박하며 돌들이 솟아 있는 광활한 땅의 이미지도 떠오릅니다. 그만큼 권위적이고 날카로운 느낌도 있고, 페루의 나스카나 터키의 카파도키아처럼 건조하고 비가 거의 내리지 않기 때문에 그 모습 그대로 계속 이어지는 느낌도 있으며, 무언가 과거의 시간을 간직한 것과 같은 감상에 젖어드는 느낌도 있습니다. 그리고 경술 일주는 열기가 있고 건조하기 때문에 사하라 사막의 모래 사막 느낌을 떠올릴 수도 있지만, 금 기운이 일간과 지지의 지장간 안에 내재해 있기 때문에 모래 사막보다는 딱딱하고 척박한 느낌이 있는 페루의 나스카나 터키의 카파도키아의 이미지가 더 어울린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경술 일주를 십성론의 관점에서 보자면 먼저 경술 일주는 정화 정관의 영향으로 명예심과 권위, 원칙주의적이며 보수적 특성, 극기심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신금 겁재의 영향으로 세심함과 치밀함, 자기 주체성이 강하게 형성이 되고, 경쟁심과 독립심이 있습니다. 또한 무토 편인의 영향으로 강한 자기 고집과 해 오던 것을 유지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고, 비판적으로 수용한 다양한 지식 속에서 우러나오는 창의성과 아이디어가 있으며, 때로는 부정적 생각이나 우울한 생각에 깊이 빠지거나 혼자만의 감상에 젖어 들기도 합니다. 이는 경술 일주의 일지 술토가 십이운성론의 관점에서 쇠의 흐름에 해당하는 것과도 궤를 같이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십이운성론의 관점에서 쇠의 흐름도 제왕이라는 정점에서 갓 물러난 상태이기 때문에 연륜과 경험에서 오는 깊은 지혜가 있고, 정점의 권력을 거쳐왔기 때문에 자기 고집과 주체성이 강하며, 과거의 화려함에 대한 미련으로 감상과 회상에 젖어드는 느낌이 있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경술 일주의 일지인 술토는 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가는 중간의 시기입니다. 그래서 술토를 일컬어 화의 기운을 잠그는 화의 고지라고 말하기도 하고, 천간의 병화를 기준으로 볼 때에 술토는 십이운성론의 관점에서 묘지에 해당하기도 합니다. 그만큼 화 기운이 사그라드는 느낌도 있지만 또 한편으로 강력한 화 기운의 에너지를 저장하는 느낌도 있습니다. 이렇게 화 기운의 강력한 에너지를 저장한 잠재적 특성 때문에, 경술 일주는 괴강살로 분류하여 칭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신살의 관점에서 볼 때에도 역시나 경술 일주는 좋은 쪽으로든 나쁜 쪽으로는 뚜렷하게 발현하는 한 방의 큰 에너지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경술 일주가 표면에서 무조건 강한 느낌을 주는 것도 아니고, 처음부터 무조건 강력한 기운을 내뿜는 것도 아닙니다. 때로는 경술 일주의 강한 잠재적 에너지를 감추고 있다가 위기의 상황이나 어려운 상황, 또는 경험의 시간이 쌓인 뒤에 비로소 본연의 모습을 드러내기도 합니다. 그래서 경술 일주는 처음에 자기 색깔을 드러내든, 아니면 나중에 드러내든 확실히 독립적이고 주체적으로 살아나갈 수 있는 잠재적 기운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특성은 자신이 상황을 주도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지적과 지시를 받는 것을 꺼리게 됩니다.

 

다음으로 성별의 구분으로 경술 일주를 보겠습니다. 여자의 사주에서 남자나 남편은 관성이 됩니다. 그리고 경술 일주에게 관성은 화 기운이 됩니다. 또한 사주에서 배우자 자리는 일지를 보게 되는데, 경술 일주의 일지 술토는 화 기운의 고지가 됩니다. 더불어 십이운성론의 관점에서 일지 술토는 병화의 묘지가 됩니다. 그래서 결국 경술 일주 여자의 남편 기운은 묘고에 들어 부성입묘했다는 표현을 하게 됩니다. 즉, 남편 덕이 없거나 남편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는 남존여비의 유교 시대 관점이고, 지금의 시대로 보자면 남편복이 없다는 것은 그만큼 경술 일주 여자가 독립적이고 주관적으로 충분히 남자에 준하는 사회적 역량 발휘를 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보통 경술 일주 여자는 자존심과 자기 주관이 강하고, 스케일이 크면서 리더의 자질을 갖게 됩니다. 특히 경술 일주는 신살로는 홍염살로 구분을 하기도 하는데, 홍염살은 도화살보다 더욱 잔잔하지만 깊은 매력을 갖고 있다고 말을 합니다. 따라서 남편 덕을 기대하기보다 스스로의 잠재능력을 깨닫고 분연히 사회 생활에 임한다면 더 큰 인생의 만족감을 얻게 될 것입니다. 추가로 경술 일주 여자는 화류계에도 많다는 의견이 있는데, 이는 경술 일주가 화류계의 사주라는 의미가 아니고, 화류계처럼 힘든 환경에서도 자신의 입지를 굳히고 주목받을 수 있을 정도의 독립심과 강건함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화류계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는 매력의 소유자들이 많다는 반증이기도 하기 때문에 결코 부정적인 의미의 해석은 아닙니다.

 

더불어 여자의 사주에서 자녀는 식상의 기운이 되는데, 경술 일주의 지장간에는 식상의 기운이 없고, 편인의 기운이 강하게 자리하고 있습니다. 인성은 식상의 기운을 극하기 때문에, 결국 경술 일주도 일주 자체만 놓고 볼 때에 자녀의 기운을 누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자면 경술 일주의 식상에 해당하는 수 기운의 소통성을 좋게 해 줘야 합니다. 일단 경술 일주의 딱딱하고 척박한 토 기운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 목 기운을 바라보고, 그 다음으로 부드러워진 토 기운 사이 사이에 물길의 흐름을 만들어야 합니다. 경술 일주에게 목 기운은 재성에 해당합니다. 그래서 결국 경술 일주 여자의 경우 자녀의 기운을 활성화시키고자 한다면 더더욱 본인 스스로가 재성을 바라보고 사회적이며 현실적인 목표 추구에 나서야 좋습니다.

 

다음 경술 일주 남자에게 재성은 여자나 배우자가 됩니다. 또한 재성은 남녀 모두에게 사회적 결실과 목표, 재물 등에 해당합니다. 그런데 경술 일주의 지장간에는 재성의 기운이 없지만 또 재성에 해당하는 목 기운이 들어와야 자신의 경직된 토 기운을 풀어주면서 소통성이 커질 수 있습니다. 그만큼 경술 일주는 본능적으로 재성의 기운을 찾게 되고, 재성의 기운이 들어오는 만큼 자연스럽게 관성으로 기운이 흐르면서 사회적 지위와 명예도 높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자신에게 없는 기운을 원하지만 또 자신의 주도권을 잃고 싶지 않은 게 경술 일주입니다. 따라서 경술 일주 남자가 결혼을 했을 때에는 권위적인 느낌의 남편이 될 수 있고, 때로는 일지 술토에 내재한 정화의 기운으로 욱 하는 다혈질적 모습을 드러낼 수도 있으며, 주변 사주 구조에서도 화 기운이 조절되지 않는다면 폭력적인 행동도 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어하기 위해서 경술 일주 남자는 자신에게 잠재한 큰 에너지를 적절히 필요한 방향으로 몰입해 나가는 절제심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남자의 사주에서 자녀는 관성이 되는데, 위에서 경술 일주 여자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경술 일주는 관성의 기운이 묘고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만큼 경술 일주 남자는 자녀의 기운을 억누르고 과도하게 지적과 지시를 하려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묘고에 들어간 기운은 밖으로 뿜어져 나올 때 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술 일주 남자의 경우 자녀의 기운을 살리고 충돌을 피하고자 한다면, 적절히 거리감을 두고 자녀가 독립적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다음으로 남녀 모두에게 경술 일주의 일지인 술토 편인은 어머니의 기운에 해당합니다. 그런데 편인의 어머니는 정인의 어머니에 비해서 그 작용력이 편향되고 강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경술 일주는 남녀 모두에게 어머니의 영향력이 크지만, 그 때문에 앞으로 치고 나가는 힘이 약해지고 현상 유지를 하면서 속으로 스트레스가 커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머니에게 불효를 하라는 건 아니지만, 적절히 어머니의 의견이나 힘을 흘려 보내고, 자신의 길을 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여자의 경우에 친정 어머니에게 자녀를 맡길 경우 자녀의 기운이 억눌릴 수 있기 때문에, 이왕이면 일반적인 보육 기관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 경술 일주를 직업적인 관점에서 보겠습니다. 경술 일주의 일지인 술토는 천문성의 기운을 내재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천문성의 판별은 여러 견해가 있지만, 일단 일지나 월지에 술토와 해수가 위치하면 기본적으로 천문성의 기운이 어느 정도 갖추어진 것으로 보게 됩니다. 그리고 경술 일주 자체는 괴강살에 해당하며, 일지 술토는 편인에 해당합니다. 그만큼 종교적 직관력, 예지력, 치유 능력, 권위 등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술 일주는 직업적으로 예능인, 종교인, 의료인 등과 인연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술 일주는 큰 바위 밑의 개나 저녁을 맞이하는 개 등의 느낌도 있고, 철창에 갇힌 개의 느낌도 있습니다. 이는 자신이 갇히거나 남을 가두는 느낌, 아니면 중요한 것을 보호하고 책임지는 느낌 등을 떠올리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느낌은 경술 일주는 명예심을 추구하고 현 상황을 유지하는 특성과 더불어 검경 계통이나 군인 등의 직업과도 인연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관성의 기운을 빨아들이는 특성이 있는 만큼, 어떤 틀에 계속 묶여서 일하기보다 자신의 영역을 가지고 자신이 위에 서는 것을 선호하게 됩니다. 그래서 조직 사회에 있다면 자신의 영역을 확보하려 하거나 빨리 위로 올라가려고 노력할 수 있고, 그게 아니라면 자기 사업이나 자신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독립적 일을 하려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직업을 선택하든 경술 일주는, 우직하게 상황을 유지하고 밀고 나가려는 특성이 장점으로 작용할 수도 있지만, 때로는 빠른 변화의 흐름 속에서 타이밍을 놓치게 될 수도 있습니다.

 

Posted by 777liliu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