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AVQuquv4h20

 

- 양의 기본적 특성

먼저 양의 기본적 특성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양은 태에서 시작된 생명의 씨앗이 하나의 구체적 형상으로 발현한 상태입니다. 그런데 아직 엄마 뱃속을 벗어나지는 못했습니다. 그래서 무언가 진취적으로 뻗어나가는 힘과 기상은 약합니다. 그런데 엄마 뱃속에 있으면 많은 것이 해결됩니다. 엄마 뱃속 안에서는 먹을 것을 걱정할 필요도 없고, 무언가 외부의 위험에 직접적으로 맞닥뜨리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적극적이고 독립적으로 세상을 개척하는 힘은 약하지만 그 자체로 어느 정도는 완벽한 상태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생존의 조건이 안정적이면 마음의 느긋함이 생기고 서두르지 않으며 주변에도 편안한 기운을 전달합니다. 이는 역으로 양의 기운이 강한 사람은 너무 조급하게 움직이기보다 차분하고 진중하게 움직여야 더 좋다는 의미도 됩니다.

 

 

- 양의 장점

다음으로 양의 장점을 보겠습니다. 양은 생존의 기본 조건이 잘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 굳이 앞서서 튀려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어떤 특출난 재능 발현은 없지만 안정적이고 꾸준함이 있습니다. 이는 긍정적으로 작용하면 부화뇌동하지 않는 진득함과 무게감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더불어 마음의 여유가 있으면 주변에도 그 기운을 전달하게 됩니다. 그만큼 양의 기운은 주변을 편안하게 해 주기 때문에 인간 관계에 있어서도 둥글둥글하게 됩니다. 또한 이미 주어진 안정감을 잃고 싶어 하지 않기 때문에 굳이 무리수를 두지 않습니다. 그래서 어떤 극단적인 사건과 사고를 미리 방지하면서 자신의 것을 보호하게 됩니다. 이는 다르게 표현하면 투쟁적 기질보다 평화주의적 기질이 더 크다 할 수 있습니다.

 

- 양의 단점

다음으로 양의 단점을 보겠습니다. 양의 기운은 엄마의 뱃속에 있는 안정된 상태입니다. 그리고 그 안정된 상태는 계속 유지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게 됩니다. 그런데 그 안정된 상태가 무너질 것 같으면 독립적이고 진취적으로 상황을 개척하려하기보다 주변이나 부모에게 의지하려는 모양새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양의 흐름은 생존의 기본 조건이 주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집요한 간절함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양의 기운이 부정적으로 작용하면 근성과 인내심이 부족하고 자기 고집만 내세울 수 있습니다. 또한 젊을 때에는 도발적인 나쁜 남자나 나쁜 여자 스타일이 인기를 얻는 경우가 많지만, 중년이 되어 연륜과 경험이 쌓이면 편안함을 주는 호인 스타일이 인기를 얻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중년의 편안한 호인의 느낌을 주는 것이 양의 기운이 되기 때문에, 일견에서는 양의 기운이 강하면 중년 무렵에 이성 관계에서 구설수가 생길 수 있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남자의 사주에 있어서는 이성 관계의 구설수와 재물의 손실은 같은 맥락으로 보기 때문에, 양의 기운이 강하다면 이러한 부분에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 양의 십성론적 특성

다음으로 양의 기운의 십성론적 특성을 일주에 작용하는 것만 보도록 하겠습니다. 화면에 보시는 것처럼 갑술 일주, 을미 일주, 경진 일주, 신축 일주가 있습니다. 먼저 갑술 일주와 을미 일주에게 양의 기운은 편재로 작용합니다. 편재는 불규칙적인 재물이나 목표의 흐름입니다. 또한 멈춰있는 표적이 아닌 움직이는 표적입니다. 그래서 얻으면 크게 얻고 잃으면 크게 잃을 수 있고, 움직이는 표적이기 때문에 강력하게 붙잡으려 하거나 아니면 확 포기하거나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갑술 일주와 을미 일주는 늑대가 집요하게 사냥감을 추적하거나 선인장이 끈질기게 사막에서 살아남는 것과 같은 근성을 갖추게 됩니다. 또한 어떻게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고자 하는 목표의식이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관계의 영역이 넓어질 수 있고, 필요에 따라 충분히 타협도 가능하게 됩니다. 한편 갑술 일주나 을미 일주는 척박함 속에서 성장해야 하기에 양의 기운의 기본적 특성인 안정감이 처음부터 주어져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십성론적 관점에서 편재의 기운이 십이운성론의 양의 기운과 함께 작용한다는 것은, 양의 기운의 기본적 특성인 안정감을 쟁취하기 위하여 열심히 나아감을 뜻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 경진 일주와 신축 일주에게 양의 기운은 편인으로 작용합니다. 편인은 주관적 자기 믿음, 편향적 확신, 비판적 수용의 기운입니다. 그만큼 세상을 받아들인 데에 있어서 중간에 필터가 존재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어떤 배움이나 발전, 성장에 있어서도 속도가 빠르지 않지만 탄탄하고 단계적입니다. 또한 이는 엄마 뱃속의 아기가 세상을 엄마라는 필터를 통해 걸러서 받아들이는 느낌과 유사합니다. 그래서 경진 일주와 신축 일주는 내면에 고집스럽고 주관적인 자기만의 세상을 구축하게 되고, 그 안에서 편안함을 느끼기도 하지만, 또 그 기준으로 다시 세상을 바라보게 됩니다. 이는 긍정적으로 작용하면 우직하게 자기 일을 추진해 나가는 뚝심이 되는데, 나쁘게 작용하면 똥고집이나 아집이 되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진 일주와 신축 일주는 주변에서 뭐라 하든 아랑곳하지 않고, 자기만의 세상에서 꾸준히 에너지를 받고 평안함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본인 마음의 평안함과 자기 확신을 필요로 하는 주변 사람들이 있다면 언제든 공유하고 나눠줄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주변으로 사람들이 모이고, 본인 스스로도 주변을 품게 됩니다. 결국 십이운성론의 양의 특성을 가장 잘 보여주는 일주를 꼽자면 경진 일주와 신축 일주가 될 것 같습니다.

 

- 양의 해석에 대한 편견

마지막으로 양의 기운의 해석에 대한 편견을 보겠습니다. 양의 기운이 년지에 작용하면 부모와의 인연이 약하고 다른 부모 밑으로 양자가 되어 들어갈 수도 있다고 말합니다. 또한 양의 기운이 월지에 작용하면 형제 간의 인연이 약하고, 자신이 노력한 것에 비해 성과가 적으며, 그나마 얻은 성과나 결실도 낭비할 우려가 있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양의 기운이 일지에 작용하면 일찍 부모와 떨어져 사는 경우가 생길 수 있고, 부부 간의 인연이 약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양의 기운이 시지에 작용하면 어떤 성과를 보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고, 자식과의 동거 운이 약하긴 하지만, 대신 말년에 자녀들을 통해 복을 받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사주의 각 지지에 작용하는 양의 기운만 가지고 인생 향방의 좋고 나쁨을 단정적으로 가능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양의 기운이 자기 고집이 강한 만큼, 그 강한 고집과 확신 속으로 외부의 사람들을 끌어오기도 하지만, 또 가족과 같은 내부의 사람들을 밀쳐낼 수는 있습니다. 또한 강한 자기 확신과 고집은 유연성과 융통성이 약하기 때문에, 제대로 발현하자면 역시나 시간의 흐름이 필요하다 하겠습니다.

그리고 지지의 합과 충에 근거하여 양의 기운은 사나 건록과 만났을 때 좋고, 쇠와 만나면 안 좋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이 역시 지지의 합과 충에만 근거하여 관계성이나 인생 전체를 단정할 수 없고, 합은 무조건 좋으며 충은 무조건 나쁘다고도 할 수 없습니다. 다만 양의 기운이 사주 전체에서 주도적일 때에는 사의 기운이나 건록의 기운과 어울림이 좋을 수 있고, 쇠의 기운은 적절한 거리감을 유지할 때에는 긍정적이지만 너무 가깝게 기운이 붙거나 공통의 목표를 추구할 때에는 충돌이 생길 수 있습니다.

 

 

Posted by 777liliu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