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NVaZg2EP9yo

 

오랜만에 새로운 강의를 올립니다. 개인적으로 처리해야 할 일들도 있었고, 일주론을 좀 더 자세하고 체계적으로 설명 드리고자 이런 저런 생각들을 하느라 늦어졌습니다. 그리고 결국 아무것도 구체적으로 정하지 못했습니다. 그나마 내린 결론은 그냥 프린터에서 사람 얼굴을 출력하듯이 위에서부터 하나씩 설명하다 보면 어느 순간 하나의 완성된 그림이 될 수 있겠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몇 번에 걸쳐서 다룰지는 모르겠지만 생각나는 대로 여러 관점에서 일주론을 계속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주를 이해하는 데에 있어 일주론이 전부는 아니지만, 일주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면 자연스럽게 주변의 다른 기운들도 이해가 잘 될 수 있습니다. 일주론은 사주 이해에 있어 하나의 기준이면서 시작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강의 중간 중간 또 잡다한 이야기를 곁들여 보겠습니다.

 

사주에서 천간과 지지가 어울려 탄생하는 60개의 대표 기운의 시작을 갑자 일주가 아닌 경자 일주로 보는 시각도 있습니다. 열두 개의 지지 중에서 자수가 땅에 심어진 씨앗을 상징하고, 그 씨앗을 탄생시키는 것이 천간의 경금이 되기 때문에 충분히 일리 있는 시각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60개의 일주에 대한 앞선 개론적 강의에서는 갑자 일주부터 시작했기 때문에, 이번 심화 강의에서는 경자 일주에서부터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자 일주의 지지인 자수 지장간에는 천간의 임수와 계수의 기운이 들어있습니다. 이 중에서 임수의 기운이 3분의 1, 계수의 기운이 3분의 2로 배분됩니다. 한 달을 기준으로 잡으면 초반 10일은 임수의 기운이고, 나머지 20일은 계수의 기운이 주도하게 됩니다. 그래서 자수의 기운의 대표적 기운은 음의 수 기운이 됩니다. 십성론의 관점에서 보자면, 일간인 경금을 기준으로 지지인 자수 지장간의 임수 기운은 식신이 되고, 계수 기운은 상관이 됩니다.

 

일간 경금은 커다란 돌덩이, 또는 제련되지 않은 원석 등에 비유하고, 일지 자수는 동물로는 쥐이고, 오행으로는 물을 상징합니다. 또한 경금은 계절로는 가을이고, 자수는 겨울을 상징합니다. 따라서 경금이 양의 기운이기는 하지만 덥고 추운 기운으로 구분해서 보자면 차가운 기운에 해당하면서 더 차가운 자수의 기운으로 흘러가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음기가 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경자 일주는 지장간에 식신과 상관의 기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다양한 재능과 다양한 관심사가 있을 수 있고, 먹고 사는 데에 있어 기본은 해결이 된다고 말을 합니다. 또한 경자 일주는 가을의 쥐라는 상징성 때문에, 가을은 결실의 계절이고 쥐는 부지런한 동물인 만큼 굶어죽기 힘들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경자 일주는 가을과 겨울의 기운이 합쳐져 추운 기운이 주류를 이루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열기를 찾게 됩니다. 특히 일간의 경금은 제련되지 않은 원석이기 때문에, 실제의 불에 해당하는 정화의 기운과 그것을 활성화시켜주는 갑목의 기운이 함께할 때 제대로 그 쓰임이 발현된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더불어 자수 지장간에 있는 식신과 상관의 기운은 다양한 재능이기는 하지만 사회적 결실의 방향성이 약합니다. 그만큼 분주하고 잡다함은 있지만 무언가 명확한 결과물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경자 일주는 일주 주변으로 재성과 관성의 기운에 해당하는 목 기운과 화 기운이 잘 갖추어지지 않다면, 인생 초반에 두서없는 좌충우돌의 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자의 사주에서 관성은 남자나 남편이 되는데, 경자 일주는 배우자 자리에 해당하는 일지에 상관의 기운을 깔고 있기 때문에 남자나 남편의 기운과 충돌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또한 식상의 기운은 여자의 사주에서 자녀에 해당하기 때문에, 결혼 이후에 자녀를 출산하면서 남편보다 자녀에게 더 큰 관심을 두게 된다고도 말합니다. 그런데 지금은 여자도 사회 생활을 적극적으로 하고 자신의 꿈을 위해 살기도 하기 때문에, 식상의 기운을 비단 실제의 자식으로만 해석하기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경자 일주 여자의 경우 출산 이후에 남편보다 자식에게 더 시선이 가는 것은 맞지만, 단순히 실제 자식을 넘어 자신의 취미나 관심사 등의 현실적 결실과 사회적 페르소나에 치중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성향적 발현이 결국은 남편의 기운과 충돌하거나 남편을 무시하게 될 수 있어서 경자 일주 여자의 경우 남편 덕이 약하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에 대해 결혼을 늦게 하거나, 초혼보다는 재혼이 더 좋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경자 일주의 여자들이 무조건 결혼 생활이 안 좋은 것은 아닙니다. 일주 주변으로 식상의 기운이 더욱 발달해 있으면 모르지만, 그게 아니고 식상의 기운을 조절해 주는 인성의 기운이 잘 보좌한다면 또 충분히 자신의 마음을 제어하면서 조화로움을 이룰 수 있습니다. 만약 사주에 인성의 기운이 약하다면, 살아가면서 인성의 기운을 키우는 쪽으로 마음을 쓰면서 사주의 균형을 잡아주면 좋습니다. 또한 경자 일주에게 식상의 기운은 차가운 수 기운이 되고, 여자의 사주에서 식상의 기운은 자녀가 되기 때문에, 경자 일주 여자의 경우 자녀의 기운이 차갑습니다. 이는 아랫배가 차가울 수 있음을 의미하기도 하기에 불임이나 유산의 여지도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주 원국에서 화 기운의 도움을 받고 있지 않다면, 본인 스스로가 충분하게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남자의 사주에서 관성은 자식이 되고, 경자 일주는 상관의 기운으로 강하게 발현이 되기 때문에, 자식의 기운과 충돌하게 됩니다. 따라서 경자 일주 남자의 경우 일방적으로 자신의 스타일대로 자식을 이끌려 하면서 충돌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식과 거리감을 두거나 자식보다 사회적 일에 더 몰입하면 좋습니다. 또한 식상의 기운은 재성의 기운을 키우게 되는데, 재성은 남자의 사주에서 여자나 아내가 됩니다. 그래서 경자 일주는 기본적으로 아내와 처갓댁에 잘 할 수 있고, 그만큼 그 덕이 있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다음으로 경자 일주는 계절적으로 가을과 겨울이고, 하루의 시간대로는 해질 무렵 이후가 됩니다. 그래서 몸으로 활동하는 시기가 아닌 머리가 더 많이 활동하는 시기가 됩니다. 또한 금 기운과 수 기운처럼 차가운 기운은 냉철함과 이성, 논리, 수리, 계산력 등에 해당합니다. 그만큼 경자 일주는 사고력이 좋고, 또 그렇게 머리를 많이 쓰는 직업군에서 실력 발휘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경자 일주의 자수 지장간에 내재해 있는 식신의 기운 때문에 무언가 관심을 가지고 몰입하는 연구심도 좋고, 상관의 기운을 바탕으로 적절히 자기 포장을 하여 논리적으로 설명해 내는 능력도 좋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일주적 특성이 사주 원국에서 재성의 기운과 어울리면 가시적 결과물들을 만들어 낼 수 있고, 인성의 기운과 어울리면 교육 계통이나 철학 계통으로 나아갈 수도 있습니다. 또한 사주 원국에 식상의 기운이 과대하다면 나이가 들수록 마음의 공허감이 커지고 자연스럽게 그 공허함을 채우고 균형잡기 위해 인성의 기운을 찾으면서 종교에 빠져들 수도 있습니다.

 

한편 경자 일주의 일지인 자수의 기운은 생명의 씨앗을 상징하는 만큼 성적인 부분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특히 자수의 기운은 도화살의 기운이기도 하고 차가운 기운인 만큼 본능적으로 따뜻한 열기를 찾게 되기에 유흥으로 빠질 여지도 있습니다. 마음의 공허함이 크면 더욱 그렇게 될 수 있는데, 이때에는 차라리 유흥보다 종교나 철학 등의 내면 공부에 관심을 가지면 좋습니다.

 

더불어 경자 일주는 머리 회전이 좋고 합리적 사고를 하는 강점이 있지만, 또 자신의 주관에 빠지면 융통성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또한 식상의 기운이 발달하면 다재다능할 수 있지만 또 역으로 말하면 싫증을 빨리 느끼고 이것저것 관심사만 많아질 수도 있습니다. 나아가 식상의 기운은 관성의 기운을 깨는 기운인 만큼 어떤 보수적 시스템이나 틀, 억압 등을 못 견딜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강한 상대인 윗사람에게는 강하지만 또 약한 상대인 아랫사람에게는 약할 수 있고, 그 때문에 냉철하고 합리적이면서도 또 약한 척 하고 들어오는 사람에게 뒷통수를 맞기도 합니다. 그만큼 차갑고 강한 것 같지만 또 속으로는 여리고 고독한 성향이 됩니다.

 

또한 경자 일주의 자수는 십이운성론의 관점에서 사의 흐름에 해당합니다. 사의 흐름은 죽을 힘을 다하여 몰입하고 집중하는 장인 정신의 기운입니다. 이는 역으로 말하면 경자 일주가 식상의 기운이 발달한 만큼 산만해질 수 있는데, 그것을 조절하여 한 방향으로 몰입하고 꾸준히 노력한다면 더욱 강력하고 확고한 성과를 이룰 수 있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경자 일주는 본인 스스로가 똑똑하다는 것을 압니다. 그런데 본인이 느끼는 마음에 비해서 사회적 결실이 바로 나타나지 않거나 크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결국 빠른 머리 회전에 비해서 우직함이 약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일주적 장단점을 잘 이해하고 적절히 사주의 균형점을 찾아 움직인다면 충분히 만족스러운 인생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Posted by 777liliu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