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HVbswfoaKGU 

 

버핏은 임자 일주를 중심으로 합니다. 버핏의 출생 시간은 공식적으로 알려진 것은 없지만 버핏이 큰 부자가 된 것을 바탕으로 추정해 본 것입니다. 그런데 굳이 출생 시간을 몰라도 충분히 좋은 사주입니다. 임자 일주는 음습한 곳에 사는 밤의 쥐가 됩니다. 쥐는 음습하고 어두운 곳을 좋아하는 만큼 부지런한 쥐가 가장 좋은 환경을 만난 상태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쥐는 다산의 동물입니다. 다산을 한다는 것은 또 그 자체로 끊임없이 에너지가 샘솟는 것을 의미합니다. 임자 일주의 일지 자수의 지장간에는 수 기운만 존재합니다. 그래서 일간과 일지가 수 기운으로만 똘똘 뭉치게 되고, 십이운성론의 관점에서도 제왕의 기운을 갖게 됩니다. 그만큼 일주 자체만 놓고 봐도 그 세력이 크다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일간과 일지가 같은 간여지동의 일주는 강한 주체성을 갖게 되기에 자신의 주관이 뚜렷해집니다.

 

이처럼 부지런하고 에너지가 넘치는 일주와 더불어 주변 사주를 보면 월지에 신금 편인이 위치하게 됩니다. 일주 자체도 강한데, 월지의 에너지 발전소까지 장착된 형국입니다. 그만큼 끊임없이 샘솟는 수 기운의 사주이고, 월간의 신금은 일지의 임수와 함께 하면서 금수쌍청이 되어 냉철함과 총명함도 더하게 됩니다. 또한 월지 편인은 외부의 정보를 비판적으로 수용할 수 있게 하며, 성급하게 움직이지 않고 진득하게 기다릴 수 있는 힘을 줍니다. 물론 편인은 강한 주관적 자기 확신의 기운이기 때문에 고집이 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기 확신의 고집이 충분한 머리 회전과 비판 의식을 근간으로 생긴 것이라면 부화뇌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편인과 정인의 인성 기운은 모으고 축적하는 기운이기에, 버핏도 자신이 번 돈을 차곡차곡 창고에 모으게 됩니다. 만약 인성을 통한 마음의 중심이 잡혀있지 않고, 재성의 기운만 발달하게 된다면 돈을 버는 만큼 나가는 흐름도 같이 커지게 됩니다. 그런 이유로 진정 돈을 모으려면 인성의 창고가 필요하고, 그렇지 않으면 사상누각이 될 수 있습니다. 버핏의 검소한 생활도 이런 그의 사주 특성에서 비롯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음 월간의 식신은 글자가 한 개이지만 일간과 일지를 통해 수 기운의 생조를 받습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을 향한 한 방향의 몰입과 행동성이 생겨나게 됩니다. 버핏이 평생 투자와 관련된 업을 끝없는 연구심과 장인 정신을 가지고 할 수 있었던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 식신의 목 기운은 연지의 오화 정재로 이어집니다. 정재의 기운은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재물의 흐름입니다. 즉, 투기적으로 움직이면서 무리수를 두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버핏이 장기 투자에 집중하고 복리 효과를 통해 결과적으로 큰 돈을 번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지의 오화 정재 지장간에는 정화의 기운이 내재해 있고, 이 정화의 기운은 일간 임수와 합을 이루게 됩니다. 보통 재성과 합을 이루면 재성에 대한 강한 마음의 집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 마음의 집착이 그것을 담을 그릇이 갖추어지지 않았을 때에는 판을 깰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버핏의 사주는 일단 일간의 임수가 일지와 월지를 통해 강한 지지를 받고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큰 그릇이고, 여기에 정재와의 합을 통한 재물에 대한 열망이 더하여졌기에 긴 시간 동안 안정적인 부를 축적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버핏의 사주에는 관성이 없거나 약합니다. 화면에 보이는 사주의 시주는 임의로 구성해 본 것이지 실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또한 설령 시지에 미토가 위치해 있다고 해도 역시나 전체적으로 관성의 기운이 약하다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버핏은 어떤 명예나 권력을 추구하려는 대외적 활동을 거의 하지 않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의 시선을 크게 의식하지 않고 체면을 따지지 않기 때문에 허례허식도 없습니다. 이런 점만 봐도 버핏은 월지 인성의 기운이 크게 작용함을 알 수 있습니다. 어떤 필요한 움직임이 아니라면 자신의 공간인 오마하에서 칩거 생활을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또 역으로 그런 조용한 칩거 생활이 버핏의 정신을 맑게 하고 청명한 판단력을 유지하게 하는 힘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버핏이 조용하게 생활한다고 야박하진 않습니다. 부자 증세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발언을 하고 조용히 기부도 많이 하고 빌 게이츠의 자선 재단에서 이사도 맡았었기 때문입니다. 이는 재성의 합리성 때문으로 보입니다. 즉, 받은 만큼 주려는 기브앤테이크의 마음이 기본적으로 내재해 있어서 무조건 재물을 저장만 하지 않고 적절히 들어오고 나감을 조절하게 됩니다. 이렇게 재물을 무조건 아우르려고만 하지 않고 적절한 곳으로 흘려보내는 행보를 보이는 것을 보면, 그만큼 버핏의 십성적 요소들이 적절히 균형이 잘 잡힌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버핏은 화면의 대운 표기에는 안 나오지만 계사 대운을 지나고 있습니다. 계사 대운의 사화는 버핏 사주에서 편재에 해당하고, 편재는 불규칙적인 재물의 흐름이기에 과거처럼 안정적으로만 돈을 굴리지 않고 때로는 모험적이고 규칙을 깨는 투자를 하기도 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것을 통해 좀 더 큰 돈을 벌 수도 있지만 또 그만큼 손해보는 것도 생길 것입니다.

 

Posted by 777lilium
: